1) 무슨 나물이든지 3~4월에 좋은 것을 가려 깨끗하게 씻는다. 2) 물기를 말린 다음 물에 삶는다. 3) 오륙 분정도 익혀 내고 볕에 말린다. 4) 소금장, 천초, 설탕, 귤피를 넣고 함께 삶는다. 5) 다시 또 볕에 말리고 살짝 쪄서 사기그릇에 담는다. 6) 5)에 기름을 쳐서 주무르고 초를 조금 친 다음 밥에 쪄서 먹는다.
나물은 곡식과 고기와 더불어 먹는 음식으로 소화를 돕는 효과가 크다. 곡식과 같이 많은 양을 먹는 것은 아니며 비교적 부피가 크고 수분이 많기 때문에 오래 두고 먹거나 멀리 보내기는 어렵다. 교통이 불편해서 매매가 어려운 곳에서는 많이 심지 못한다. 교통이 편한 도회지 근처에서는 팔기가 쉽기 때문에 땅에 적당한 것을 재배해서 팔아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나물은 크게 뿌리나물, 잎사귀나물, 과실나물 이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무슨 나물이든지 3~4월에 좋은 것을 가려 깨끗하게 씻고 물기를 말린 다음 물에 삶는다. 오륙 분정도 익혀 내고 볕에 말린 다음 소금장, 천초, 설탕, 귤피를 넣고 함께 삶아 아주 더울 때 다시 또 볕에 말리고 살짝 쪄서 사기그릇에 담는다. 기름을 쳐서 주무르고 초를 조금 친 다음 밥에 쪄서 먹는다. 나물이라 하는 것에는 크게 집나물과 들나물이 있다. 집나물에는 무, 배추, 생치, 호박, 가지, 동아, 겨자, 토란, 마늘, 파, 생강, 죽순, 콩나물, 숙주나물 등이 있다. 들나물은 원추리, 감국, 구기, 순채, 비듬, 냉이, 소루장이, 우엉, 백합, 산약, 방풍, 독활 등 산에서 나는 여러 가지 나물로 그 종류를 이루 다 말할 수 없다.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