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팥을 매에 타서 물에 담궈 불린다. 2) 껍질을 깨끗하게 벗겨내어 시루나 솥에 물을 붓고 찐 다음 소금을 약간 넣어 간을 맞춘다. 3) 나무주걱같은 것으로 뭉개가지고 도듬이 채에 걸러 황설탕을 조금 섞어 솥에 볶는다. - 불을 과하게 떼지말고 뭉근히 때면서 볶는다. 5) 계피빛같은 빛깔이 나오면 절구에 붓고 빻아 고운접체로 거른다. 6) 설탕물을 타고 계핏가루를 섞어 쓴다.
원문명
꿀소 > 꿀소 > 꿀소
원문
팥을 매에타서 물에 당거 불려가지고 거피를 정하게해서 시루에다 찌든지 솥에다 물을 붓고 찌가지고 소금을 약간처서 간을 맞후어 나무주걱같은 것으로 뭉개가지고 도듬이에걸러서 누른 설탕을 조그만치섞어 솥에다 볶읍니다. 불을 괄하게떼지말고 뭉근히때면서 볶아 빛이 발그스럼하고 가므스럼해서 마치 계피빛같이되면 잘된것이니 펴서 절구에 붓고 빻아서 고운접체로 처두고 쓸제마다 설탕물을 타고 게피가루를 섞어서 축축하게 만들어 쓰십시오.
번역본
팥을 맷돌에 거칠게 갈아서 물에 담가 불려서 껍질을 깨끗하게벗겨내서 시루에다 찌든지 솥에다 물을 붓고 쪄가지고 소금을 약간 넣어 간을 맞춘다. 나무주걱같은 것으로 뭉개어 굵은체 채에 걸러서 황설탕을 조그만치섞어 솥에다 볶는다. 불을 과하게 떼지말고 뭉근히 때면서 볶는다. 빛이 발그스럼하고 가므스럼해서 마치 계피빛같이되면 잘된것이니 펴서 절구에 넣고 빻아서 고운접체로 쳐두고 쓸 때마다 설탕물을 타고 계핏가루를 섞어서 축축하게 만들어 쓴다.
조리기구
맷돌, 시루, 솥, 나무주걱, 도듬이 채, 절구, 접체
키워드
꿀소, 팥, 물, 설탕, 계핏가루, 소금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