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 3 되 큰 되 부재료] [숯 6 덩이 부재료] [물 1 말 큰 부재료] [꿀 1 보시기 부재료] [메주 0.5 독 쯤 반 독 부재료]
조리법
재료 소금 큰 되 석 되, 숯 여섯 덩이, 물 큰 한 말, 꿀 한 보시기, 메주 반 독쯤 1) 간수가 다 빠진 좋은 소금 한 말을 시루에 넣는다. 2) 1)에 물 큰 동이로 하나를 부어서 밭쳐 내려서 소금물이 깨끗하게 한다. 3) 메주는 십여 일 동안 볕을 쬐여 잘 말린다. 4) 말린 메주를 솔로 잘 닦은 후에 깨끗한 물에 두어 번 씻어서 채반에 건져 놓는다. 5) 독을 깨끗하게 준비해 자리를 잘 정해서 든든히 놓는다. 6) 먼저 참숯을 빨갛게 피워 독 속에 넣는다. 7) 좋은 백청 한 보시기를 숯불 위에 부어 꿀내가 많이 나면 메주를 넣는다. 8) 소금물을 체에 밭쳐 붓는데 독에 꼭 차도록 붓는다. - 소금물이 싱거우면 메주가 떴다가 도로 가라 앉는데 그렇게 되면 소금물을 좀 떠내어 소금을 더 타서 부으면 메주가 다시 뜬다. 9) 위에 소금을 뿌리고 대추와 붉은 고추를 몇 개 띄운다. 10) 파리 앉지 않게 해서 볕을 잘 보게한다. 11) 이렇게 두었다가 40일이나 60일만에 뜨면 좋다. [비고] 간장을 뜰 때에는 먼저 메주는 건드리지 말고 장물을 조심히 떠 내고 그 다음에 용수를 박고 떠내야 장물이 흐려지지 않는다.
재료 소금 큰되석되 숯 여섯덩이 물 큰한말 꿀 한보시기 메주 반독쯤 1. 간수가 다 빠진 좋은 소금 한말을 시루에 넣고 물 큰동이로 하나를 부어서 바쳐 내려서 소금물이 깨끗하게 해서놓고, 2. 메주는 십여일 동안 볕을 보여서 잘 마른후 솔로 잘 닦은후에 정한물에 두어번 씻어서 채반에 건져놓고, 3. 독을 깨끗하게 준비해서 자리를 잘 정해서 든든히 놓고, 4. 먼저 참숯을 빨갛게 피워서 독속에 넣고 좋은 백청 한보시기를 숯불 위에 부어서 꿀내가 성황히 날적에 거기에 메주를 넣고, 5. 소금물을 체에 바쳐서 부을것이니 독에 꼭 차도록 붓고(소금물이 싱거우면 메주가 떴다가 도로 가라앉히니 그렇거든 소금물을 좀 떠내어가지고 소금을 더타서 부으면 메주가 다시 뜨느리라) 6. 위에 소금을 뿌리고 대추와 붉은고추를 몇개 띄워서 파리 앉지않게 해서 볕을 잘 보이고, 7. 이렇게 두었다가 사십일이나 혹 육십일만에 뜨면 좋으니라. [비고] 간장을 뜰 때에는 먼저 장물을(메주를 건드리지말고) 조심히 떠내고 그다음에 용수를 박고 떠내도록 해야 장물이 흐려지지 않느니라.
번역본
재료 소금 큰 되 석 되, 숯 여섯 덩이, 물 큰 한 말, 꿀 한 보시기, 메주 반 독쯤 1. 간수가 다 빠진 좋은 소금 한 말을 시루에 넣고 물 큰 동이로 하나를 부어서 밭쳐 내려서 소금물이 깨끗하게 해서 놓고, 2. 메주는 십여일 동안 볕을 보여서 잘 마른 후 솔로 잘 닦은 후에 깨끗한 물에 두어 번 씻어서 채반에 건져놓고, 3. 독을 깨끗하게 준비해서 자리를 잘 정해서 든든히 놓고, 4. 먼저 참숯을 빨갛게 피워서 독 속에 넣고 좋은 백청 한 보시기를 숯불 위에 부어서 꿀내가 성황히 날 적에 거기에 메주를 넣고, 5. 소금물을 체에 밭쳐서 부을 것이니 독에 꼭 차도록 붓고(소금물이 싱거우면 메주가 떴다가 도로 가라앉히니 그렇거든 소금물을 좀 떠내어 가지고 소금을 더 타서 부으면 메주가 다시 뜬다) 6. 위에 소금을 뿌리고 대추와 붉은 고추를 몇 개 띄워서 파리 앉지 않게 해서 볕을 잘 보이고, 7. 이렇게 두었다가 사십일이나 혹 육십일만에 뜨면 좋다. [비고] 간장을 뜰 때에는 먼저 메주를 건드리지 말고 장물을 조심히 떠내고 그 다음에 용수를 박고 떠내도록 해야 장물이 흐려지지 않는다.
조리기구
시루, 솔, 독, 숯, 체, 채반
키워드
간장 담그는 법, 정월, 이월, 메주, 소금, 숯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