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검은깨를 잠깐 볶아 절구에 충분하게 찧어 구멍이 굵은 체인 도드미로 걸려 손으로 쥐어짠다. 2) 꿀에 반죽을 하여 가지고 또 절구에 넣고 다시 잠깐만 찧는다. 3) 찧은 반죽을 다식판에 박는다. - 먼저 설탕가루로 다식판에 글자를 새기고 그 다음에 깨 반죽한 것을 박으면 검은 비감에 흰 글자 놓은 것 같아서 보기에 매우 좋다.
검은깨를 잠깐 볶아 절구에 충분하게 찧어 도드미(구멍이 굵은 체)에 쳐서 손으로 쥐어짠다. 그리고 꿀에 반죽을 하여 가지고 또 절구에 넣고 다시 잠깐만 찧는다. 그런 후에 다식판에 박는다. 먼저 설탕가루로 다식판에 글자를 새기고 그 다음에 깨 반죽한 것을 박으면 검은 비감에 흰 글자 놓은 것 같아서 보기에 매우 좋다. 이것을 먹으면 눈이 밝고 오래 산다. 검은깨를 구증구포(九蒸九曝: 약재를 만들 때에, 찌고 말리기를 아홉 번씩 하는 일)하여 껍질 벗겨 찧어 체에 쳐서 가루 낸다.
조리기구
절구, 굵은 체, 다식판
키워드
흑임자다식(巨勝茶食), 거승다식, 검은깨, 꿀, 설탕가루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