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반의반 근 부재료] [전복 1 개 부재료] [사태 반의 반 근 부재료] [표고 5 조각 부재료] [업진 반의 반 근 부재료] [계란 3 개 부재료] [뼈 도가니 1 개 부재료] [실백 2 큰 숟가락 부재료] [해삼 5 개 부재료] [간장 1 종지 부재료] [후추가루 부재료] [파 2 뿌리 부재료] [깨소금 1 큰 숟가락 부재료] [마늘 2 쪽 부재료] [참깨 5 홉 주재료]
조리법
재료(10그릇) 양 반의 반 근, 전복 한 개, 사태 반의 반 근, 표고 다섯 조각, 업진 반의 반 근, 계란 세 개, 뼈 도가니 한 개, 실백 두 큰 숟가락, 해삼 다섯 개, 간장 한 종지, 후춧가루 조금, 파 두 뿌리, 깨소금 한 큰 숟가락, 마늘 두 쪽, 참깨 오 홉 1) 참깨를 거피해서 잘 인다. 2) 1)을 살짝 볶아서 맷돌에 갈아서 체에 곱게 받친다. - 풀을 많이 붓지 말고 진하게 한다. 3) 양을 냄새 없도록 깨끗하게 씻는다. 4) 다른 고기들과 다 함께 솥에 넣고 물을 넉넉이 붓고 끓인다. 5) 흠뻑 무른 고기들은 골패 쪽만큼씩 썰어서 갖은 양념을 한다. 6) 해삼과 전복은 불려 씻는다. 7) 무르도록 삶아서 골패 쪽같이 얇게 썰어 고기에 넣어 섞는다. 8) 표고도 씻어서 같은 모양으로 썰어 살짝 볶아 고기에 섞는다. 9) 계란도 황백미를 각각 부쳐서 같은 모양으로 썬다. 10) 깻국을 알맞게 물을 치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11) 양념한 고기를 그릇에 담아 깻국을 붓고 실백을 꾀워 얼음을 채워 놓는다.
원문명
깻국(여름철) > 깨ㅅ국(여름철) > 깻국(여름철)
원문
재료(열그릇) 양 반의반근 전복 한 개 사태 반의반근 표고 다섯조각 업진 반의반근 계란 세 개 뼈도가니 한 개 실백 두큰사시 해삼 다섯 개 간장 한종지 호추ㅅ가루 조금 파 두뿌리 깨소금 한큰사시 마늘 두쪽 참깨 오홉 1. 참깨를 거피해서 잘 일어가지고 살짝 볶아서 맷돌에 갈아서 체에 곱게 바쳐놓고,(물을 많이 붓지말고 진하게 할 것) 2. 양을 냄새 없도록 정하게 씻어서 다른 고기들과 다함께 솥에 넣고 물을 넉넉이 붓고 끓여서 흠뻑 물려가지고 고기들은 골패쪽 만큼씩 썰어서 갖은 약념을 해서놓고, 3. 해삼과 전복은 불려서 씻어가지고 무르도록 삶아서 골패쪽 같이 얇게 썰어 고기에 넣어 섞어놓고, 4. 표고도 씻어서 같은 모양으로 썰어 살짝 볶아서 고기에 섞고 5. 계란도 황백미를 각각 부쳐서 같은모양으로 썰어놓고, 6. 깨ㅅ국을 알맞게 물을치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맛잇게 만든후에 7. 약념한 고기를 그릇에 담아 깨ㅅ국을 붓고 실백을 띄워서 얼음을 채워 놓느니라
번역본
재료(10그릇) 양 반의 반 근, 전복 한 개 사태 반의 반 근, 표고 다섯 조각 업진 반의 반 근, 계란 세 개 뼈 도가니 한 개, 실백 두 큰 숟가락 해삼 다섯 개, 간장 한 종지 후춧가루 조금, 파 두 뿌리 깨소금 한 큰 숟가락, 마늘 두 쪽 참깨 오 홉 1. 참깨를 거피해서 잘 일어가지고 살짝 볶아서 맷돌에 갈아서 체에 곱게 바쳐놓고,(풀을 많이 붓지말고 진하게 할 것) 2. 양을 냄새 없도록 깨끗하게 씻어서 다른 고기들과 다함께 솥에 넣고 물을 넉넉이 붓고 끓여서 흠뻑 물려가지고 고기들은 골패 쪽 만큼씩 썰어서 갖은 양념을 해서 놓고, 3. 해삼과 전복은 불려서 씻어가지고 무르도록 삶아서 골패 쪽같이 얇게 썰어 고기에 넣어 섞어놓고, 4. 표고도 씻어서 같은 모양으로 썰어 살짝 볶아서 고기에 섞고 5. 계란도 황백미를 각각 부쳐서 같은 모양으로 썰어놓고, 6. 깻국을 알맞게 물을 치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맛잇게 만든 후에 7. 양념한 고기를 그릇에 담아 깻국을 붓고 실백을 띄워서 얼음을 채워 놓는다.
조리기구
맷돌, 체
키워드
깻국, 깨ㅅ국, 참깨, 양, 사태, 업진, 여름철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