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닭 살을 발라내 완자를 만든다. 2) 물을 충분히 넣고 돼지고기와 닭을 넣어 끓인다. 3) 무를 썰어 삶아 냉수로 헹군다. - 무 냄새가 없어진다. 4) 도라지를 삶아 쓴맛을 없앤다. 5) 닭이 무르게 삶아지면, 곤자소니와 속을 긁어낸 돼지 새끼집을 썰어 넣고 한참동안 끓인다. 6) 미나리와 파를 데친 후 노구솥에 기름을 두르고 오이와 함께 살짝 볶는다. 7) 양은 깃으로 두드려 따로 볶아 놓고, 국화잎은 녹말을 묻혀 데친다. 8) 생선과 대하는 찌고, 해삼은 삶아 놓는다. 9) 전복은 불려서 껍질을 벗기고 얇고 넓적하게 비스듬히 저민다. 10) 9)는 식은 탕국에 담갔다가 꺼내어 모든 재료를 넣고 끓일 때 같이 넣는다. 11) 표고와 송이는 녹말을 묻힌 다음 데쳐 놓는다. 12) 어만두 몇 개와 황백 달걀만두를 가지런히 담는다. 13) 닭을 끓인 육수, 양 볶은 국물, 닭고기 완자 익힌 국물을 모두 섞어 붓는다. 14) 깨를 곱게 갈아 가는 체에 받쳐 넣는다. 15) 달걀 지단과 통잣을 뿌린다. <방법 2> 1) 닭을 갈아서 안치거나 영계를 잠깐 삶는다, 2) 제육만두를 놓고 오이, 국화잎, 파를 녹말을 묻혀 데쳐 놓고 지짐이나 달걀을 두껍게 부쳐 놓는다. 3) 전복을 넣고 어만두를 하거나, 양을 볶고 달걀을 삶아 반으로 잘라 연잎사귀를 잘라 넣고 깨국을 만든다. 4) 수란을 많이 떠 한편에 담고 숭어로 만두를 만들고 국화잎과 파와 녹말을 약간 묻혀 데쳐서 흩어놓는다. 5) 달걀을 부쳐 네모나게 비스듬히 썰고 잣을 뿌린다. 6) 깨국을 너무 진하게 하지 말고, 초간장을 만들어 생강과 파로 양념한 다음 양념 맛이 우러나면 양념은 모두 건져내고 깨국과 초간장을 반반 섞어 수란에 붓는다.
원문명
깨국잡탕 > 국잡탕 > 깨국잡탕
원문
국 잡탕은 만 모리고 글거고 국 넉넉이 안쳐 고으며 졔육 아조 자흐라 너모 무오 흐나 솟 마 슈의 테워 무오 업시고 도랏 마 맛 업시여 이 다 무른 후 너코 곤쟈손 아긔집 속 글거고 흐라 너허 려즌 후 미리 프데 쳐 노고의 기 쳐 외와 잠간 복가너코 양은 기로 두려 로 복가너코 국화님흘 녹말 무쳐 데치고 션 지짐 졔육 화합여 모리 로 고 션 대하 셔 그저 너코 삼 로 마 그져 너도 젼복을 국 디 아니리 블워 겁질 벗기고 넙고넙고 얇게 빗졈여 탕국을 그 식거든 졈인 젼복을 담가다가 모든 류 합졔 예 긔 너코 표고 셩이 다 녹말 무쳐 데쳐 너코 션 만두 됴곰식 고 냥 달걀 만두고 여 너허 겻겻치 다 드려 담은 후 국과 양 복근 국 모리 국을 다 합여 마치 먹을 예 실깨소금을 히 두 벌 걸너 쳬의 밧쳐 붓고 달걀 붓츤 것 왼잣 흐라 혹 손 졉 급히 거나 물역 쟉은 일시 낫거 을 살물 거시 아니라 라 안초거나 어린 연계 얼풋 거나 고 졔육 만두 드려 모리고 외와 구화닙 녹말 무쳐 데쳐 너코 지짐여 너커나 달걀 둣거이 붓쳐 너커나 고 젼복 허 너코 만두 거나 양을 복가 너커나 고 달걀 살마 허리 반 년엽삭이 긔여 너허 국 면 잡탕 되여 마시 염담다 슈란을 만이 편 담고 셩 슈어 만두고 구화님 파 약간 녹말 무쳐 데쳐 흐터노코 달걀 붓쳐 귀지게 흘고 왼잣 코 국을 진치 아니케 고 맛난 초지령 슴슴게 여 강 파 약념 초야 미리 너허다가 마시 우러난 후 초지령의 약념은 죄 건지고 국과 참반여 슈란의 부으면 극열의나 오월이라도 일시 음식의 싀훤고 아담니라
번역본
닭 살을 도려내어 완자를 만든다. 물을 넉넉히 안쳐 닭을 고되 돼지고기도 적당히 썰어 함께 곤다. 무를 썰어서 솥에 삶고 냉수로 헹궈서 무의 냄새를 없앤다. 도라지를 삶아 쓴맛이 없게 하고 닭 삶은 것이 무르게 되면 곤자소니와 속을 긁어낸 돼지 새끼집을 썰어 넣고 한 참을 끓인다. 미나리와 파를 데친 다음 노구솥에 기름을 치고 오이와 함께 살짝 볶아 놓는다. 양(닭의 위)은 깃으로 두드려서 따로 볶아 놓고 국화잎은 녹말을 묻혀 데친다. 생선과 대하는 쪄서 그대로 놓고 해삼은 따로 삶아 놓는다. 전복은 불려서 껍질을 벗기고 얇고 넓적하게 비스듬히 저민 다음 탕국 식은 것에 담갔다가 모든 재료를 함께 넣고 끓일 때 같이 넣는다. 표고와 송이는 녹말을 무친 다음 데쳐 놓는다. 어만두 조금과 황백 달걀만두를 가지런히 담는다. 닭 곤 국물, 양 볶은 국물, 닭고기 완자 익힌 국물을 모두 섞어 붓고 먹을 때에 깨를 곱게 갈아 가는 체에 밭쳐 넣은 다음 달걀 부친 것과 통잣을 뿌린다. 만일 급하게 손님 대접을 해야 하거나 일손이 부족한 때에는 닭을 삶지 말고 갈아서 안치거나 영계를 얼핏 삶거나 하고 제육만두를 놓고 오이, 국화잎, 파를 녹말을 묻혀 데쳐 놓고 지짐이나 달걀을 두껍게 부쳐 놓는다. 전복을 넣고 어만두를 하거나 양을 볶아 놓거나 하고 달걀을 삶아 허리 쪽 반을 잘라 연잎사귀를 잘라 넣고 깨국을 만들면 깨국잡탕이 되어 맛이 좋다. 수란을 많이 떠 한편에 담고 숭어로 만두를 만들고 국화잎과 파를 녹말을 약간 묻혀 데쳐서 흩어놓는다. 달걀을 부쳐 네모나게 비스듬히 썰고 잣을 뿌린다. 깨국을 너무 진하지 않게 하고 맛난 초간장을 심심하게 만들어 생강과 파로 양념을 한 다음 양념 맛이 우러나면 양념은 모두 건져내고 깨국과 초간장을 반반 섞어 수란에 부으면 한여름이나 4~5월의 음식으로 아주 시원하고 담백하다.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