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와 순무를 얇게 저며서 좁고 길쭉하게 어슷썬다. - 무와 순무를 반반 사용한다. 2) 배추와 순무의 줄기를 푸른 잎이 하나도 없이 다듬어 어슷하게 썰고 무와 섞는다. 3) 생강과 고추도 어슷썰기하여 넣고 싱겁게 침채를 담는다. 4) 하룻밤이면 익는다. 5) 승검초 줄기나 잎을 넣었다가 쓸 때 꺼낸다. 6) 배와 유자의 껍질을 벗기고 얇게 저며 넣는다. 7) 국물에 백청을 탄 다음 가라앉혀 붓는다. 8) 석류와 잣도 넣고 파, 생강, 고추를 위에 담으면 모양과 맛이 좋다. - 술이나 떡 상에 곁들이면 좋다. - 무와 동아가 좋지 않고 오이가 있을 때는 오이를 이용하고 무순을 다듬어 넣는다.
원문명
김치 > 침 > 김치
원문
이런 부치의나 벙거지 로의나 그런 음식의나 침가 롭디 아니니 뎐무오 슌무오 반식호 얇게 졈여 면 념졍여 흘기 완로 빗 흐라 너븨 좁고 기릐 걀죽게 흘고 줄기 슌무오 줄기 푸 닙 나토 업시 긁어 완로 빗 흐라 져리 얼풋 저니 강과 고초 다 완로 흐러 너허 담게 침 담으면 이로 로밤의 닉니 시감초 줄기 닙히나 너헛다가 고 완와 유 것겁질 벗기고 얇게 졈여 그 모양로 러 너코 국의 쳥 라 안조아 붓고 셕뉴 코 파와 강 고쵸 우흐로 나게 담으면 모양과 마시 아답기 슈졍과의 못디 아니고 술 먹 쟈와 다모 먹 사이 먹기 탐니라 이 침 외 잇 무오와 동화가 다 됴치 아니코 겨울의 동쳥물 든 흐른 외로 묵어시니 우리워 너토 무오엄과 아 너흐면 됴흐니라
번역본
무와 순무를 반반 사용한다. 얇게 저미고 어슷하게 썰되 넓이는 좁고 길이는 길쭉하게 한다. 배추와 순무의 줄기를 푸른 잎이 하나도 없게 다듬어 어슷하게 썰고 무와 섞어 놓는다. 생강과 고추도 어슷썰기로 썰어 넣고 싱겁게 침채를 담는다. 하룻밤이면 익게 되고 승검초 줄기나 잎을 넣었다가 쓸 때 꺼낸다. 배와 유자의 껍질을 벗기고 얇게 저며 넣고 국물에 백청을 탄 다음 가라앉혀 붓는다. 석류와 잣도 넣고 파, 생강, 고추를 위에 담으면 모양과 맛이 아주 좋다. 술이나 떡 상에 곁들여도 좋다. 무와 동아가 모두 좋지 않고 오이가 있을 때에는 오이를 이용하되 무순을 다듬어 넣으면 좋다.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