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 3 개 주재료] [소금 1 숟가락 부재료] [배추 2 통 부재료] [새우젓 4 숟가락 부재료] [미나리 2 단 부재료] [파 1 단 부재료] [마늘 1 통 부재료] [생강 0.5 개 부재료] [굴 200 mL 주재료]
조리법
1) 무를 썬 뒤 고춧가루에 버무려 한참을 둔다. 2) 굴에 물을 붓지 말고 껍질과 티를 골라 낸 후, 물에 한 번만 잘 씻어 물기를 버무린다. 3) 파와 기타 고명을 다지고 소금과 새우젓을 넣어 버무린다. - 굴깍두기는 신신하고 맛이 좋으나 오래 두고 먹지는 못한다.
원문명
굴깍두기 > 굴깍뚜기(牡蠣紅) > 모려홍조
원문
재료 무 3개. 소금 1숟가락. 배추 2통. 새우젓 4숟가락. 미나리 2단. 파 1단. 마늘 1통. 생강 반개. 굴 0.2릿틀. 재료를 다루는 것이나 양념 만지는 것이나, 모두 무 깍뚜기와 같이 한다. 다만 굴에 물을 붓지 말고 그대로 굴 껍질과 티를 골라 낸 후, 물에 한번만 잘 씻어서 물끼를 빠지게 한 것을 깍뚜기 버무릴 때 섞어 넣는다. 굴 깍뚜기는 신신하고 맛이 좋으나 오래 두고 먹지는 못한다.
번역본
재료 무 3개, 소금 1숟가락, 배추 2통, 새우젓 4숟가락, 미나리 2단, 파 1단, 마늘 1통, 생강 1/2개, 굴 200mL 재료를 다루는 것이나 양념 만지는 것 모두 무깍두기와 같이 한다. 다만 굴에 물을 붓지 말고 껍질과 티를 골라 낸 후, 물에 한 번만 잘 씻어 물기를 빼낸 다음 깍두기 버무릴 때 섞어 넣는다. 굴깍두기는 신신하고 맛이 좋으나 오래 두고 먹지는 못한다.
조리기구
키워드
굴깍뚜기(牡蠣紅), 모려홍조 , 무, 소금, 배추, 새우젓, 미나리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