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굴회) 1) 회를 만들어 초장을 곁들인다. <방법 2> (굴두부국) 1) 소금간을 해서 밥 위에 놓고 찐다. - 두부국에 넣기도 한다. <방법 3> (어리굴젓) 1) 부스러진 굴 껍데기를 깨끗이 골라낸다. 2) 소금을 조금 뿌려 따뜻한 방에 며칠 놓아 둔다. 3) 2)의 삭힌 굴에 고춧가루를 넣고 섞는다. <방법 4> (굴꼬치) 1) 굴 살로 꼬치를 만든다. 2) 기름과 장을 발라 굽는다.
이른 봄이나 가을과 겨울에 다 먹을 수 있다. 회를 만들어 초장에 먹으면 맛은 좋으나 성질이 너무 차다. 혹은 밥 위에 놓고 쪄서 소금간을 해서 먹으면 맛이 좋다. 두부국에 넣는 것이 제일 좋다. 부스러진 껍데기를 깨끗이 골라내고 소금을 조금 뿌려 따뜻한 방에 며칠 놓아 두었다가 고춧가루를 넣어 먹는다. 대모려(大牡蠣, 굴과에 속하는 굴조개) 살로 꼬치를 만들고 기름과 장을 발라 구워 먹으면 맛이 아주 뛰어나다.
조리기구
꼬치
키워드
굴, 石花, 석화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