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생선의 결을 찾아 회를 친다. 2) 잘게 쳐서 기름에 주물러 잣가루를 뿌리기도 하고 너비가 오 분 정도 되게 저민다. 3) 접시에 얼음을 놓고 헝겊을 덮은 다음 그 위에 놓기도 하고 또는 막걸리에 빨아 쓰기도 한다. 4) 초고추장이나 겨자에 찍어 먹거나 소금에 기름과 후춧가루를 쳐서 찍어 먹는다. - 무를 강판에 갈아 장에 넣거나 맛이 겨자와 같은 고추냉이를 갈아 넣고 찍어 먹으면 맛이 한층 더 좋다. - 생선이 너무 큰 것은 힘줄이 있어서 회를 치기에 좋지 못하고 중간 크기의 것으로 회를 치는 것이 좋다. <방법 2> 1) 생선을 껍질과 뼈를 버리고 살만 얇게 썰어 종이 위에 펴 놓고 잠깐 둔다. 2) 얇게 썰어 사기접시에 얇게 펴 놓는다. 3) 생강과 파를 반 치 정도로 잘라 가늘게 썰어서 회 접시 한가운데 놓는다. 4) 볶은 고추장을 대추만 하게 하여 생파 옆에 놓는다. 5) 겨자를 종지에 담아낸다. - 채칼로 무를 가늘게 채 쳐 생파 옆에 놓기도 한다.
생선의 결을 찾아 회를 친다. 회를 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잘게 쳐서 기름에 주물러 잣가루를 뿌리기도 하고 너비가 오 분 정도 되게 저민 후 접시에 얼음을 놓고 헝겊을 덮은 다음 그 위에 놓기도 하고 또는 막걸리에 빨아 쓰기도 한다. 초고추장이나 겨자에 찍어 먹거나 소금에 기름과 후춧가루를 쳐서 찍어 먹는다. 여러 가지 것에 다양하게 찍어 먹을 수는 있으나 짜지 않은 진장이나 묽은 장으로서 맛이 달고 잡맛이 없는 것에 찍어 먹는 것이 회의 참맛을 알 수 있고 생선의 향취도 느낄 수 있어 좋다. 무를 강판에 갈아 장에 넣거나 맛이 겨자와 같은 고추냉이를 갈아 넣고 찍어 먹으면 맛이 한층 더 좋다. 회를 담을 때 꽃모양이나 산 모양으로 담고 향기 나는 풀을 곁들인다. 생선이 너무 큰 것은 힘줄이 있어서 회를 치기에 좋지 못하고 중간 크기의 것으로 회를 치는 것이 좋다. 예전에 회 치던 방법은 생선을 껍질과 뼈를 버리고 살만 얇게 썰어 종이 위에 펴 놓고 잠깐 두었다가 얇게 썰어 사기접시에 얇게 펴 놓는다. 생강과 파를 반 치 정도로 잘라 가늘게 썰어서 회 접시 한가운데 놓고 볶은 고추장을 대추만 하게 하여 생파 옆에 놓는다. 겨자를 종지에 담아낸다. 채칼로 무를 가늘게 채 쳐 생파 옆에 놓기도 한다. 조금이라도 상한 듯한 생선은 회로 쓸 수 없다.
조리기구
접시, 헝겊, 강판, 사기접시, 종지, 채칼, 종이
키워드
어회(생선회 魚膾), 생선, 잣가루, 막걸리, 초고추장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