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러 가지 재료를 가늘게 채 썰어 녹말을 묻힌 다음 데친다. - 삶으면 굵어지므로 가늘고 길게 썬다. 2) 데친 다음 냉수에 담갔다가 바로 건져 물을 빼고, 색을 들일 것은 색을 들여 보기 좋게 담는다. 3) 무는 가로와 세로를 같게 하여 생선보다 더 얇게 썰어 연지 물을 진하게도 들이고 엷게도 들인다. - 연지에 치자를 섞으면 주황색이 된다. - 검푸른 빛깔을 진하게 들이면 오이의 푸른빛과 다른 푸른 빛깔을 낸다. 4) 표고, 석이, 황백 달걀 지단, 국화잎, 파를 담는다. - 부채를 편 모양처럼 위는 좁고 아래는 펼쳐지게 나란히 담는다. 5) 고추채, 생강채, 파를 곱게 채 친 것을 담고, 그 위에 고운 잣가루를 뿌린다. 6) 생선, 돼지고기, 양, 간, 곤자소니, 골, 부아, 천엽, 꿩고기, 대하, 전복, 해삼, 표고, 석이, 국화잎, 파, 도라지, 미나리, 무를 각각 녹말을 묻혀 데친다. - 무는 삶지않고 연지 물을 들여 그대로 놓아야 빛깔이 좋다. - 대하가 없으면 작은 새우를 삶아 쓴다.
원문명
화채 > 화 > 화채
원문
화 쳐음 흘 졔 모시 죄음실 만치 흐라도 녹말 무쳐 살므면 굴거지니 기릐 칠 쳑 칠 푼 즈음 되면 살마 잘나지니 늘고 길게 다 마치로 치 흐라 다 각각 믈의 데쳐 슈 헤워 건져 믈이 진 후 드려 담고 무오 댱광을 치 션보다 더 늘게 싸흐라 연지 진히 드리고 담히 드리고 연지 치 셕그면 쥬황 되고 구 유 진히 드리면 외 프른 빗과 다르게 흐르니 표고 셩이 달걀 냥과 국화닙 파 다 겻 우층으로 담으 마치 회주션 편 것쳐로 우흔 고 아 퍼지게 드려 담고 우 고은 고초 강 쳥 파 쳐 른이 여 우아 베히고 파로 펴 마믈나 그 우 고은 잣로 섯긔게 흐면 보기 아라다니 젼 이 담기로 가니라 션 졔육 양 간 곤쟈손 골 부화 쳔엽 치 대하 젼복 표고 셩이 숑이 국화닙 파 도랏 미리 무오 다 각각 녹말 무쳐 데치 무오의 연지 드려 그져 노치 살므면 빗치 긔약니라 대하가 업거든 셰하나 살마 라
번역본
여러 가지 재료를 가늘게 채 썰어 녹말을 무친 다음 삶는다. 삶으면 굵기가 굵어지므로 가늘고 길게 썰어 각각 데친 다음 냉수에 담갔다가 바로 건져 물을 빼고 색을 들일 것은 들여서 보기 좋게 담는다. 무는 가로와 세로를 같게 하여 생선보다 더 얇게 썰어서 연지 물을 진하게도 들이고 엷게도 들인다. 연지에 치자를 섞으면 주황색이 된다. 검푸른 빛깔을 진하게 들이면 오이의 푸른빛과는 또 다른 푸른 빛깔을 낼 수 있다. 표고, 석이, 달걀 황백 지단, 국화잎, 파를 모두 담되 마치 부채를 편 모양처럼 위는 좁고 아래는 펼쳐지게 나란히 담는다. 맨 위에는 고추채, 생강채, 파를 흰백으로 나누어 곱게 친 것을 가지런히 하여 위와 아래는 베어 단정히 자르고 그 위에 고운 잣가루를 뿌리면 보기에 아름답다. 생선, 돼지고기, 양, 간, 곤자소니, 골, 부아, 천엽, 꿩고기, 대하, 전복, 해삼, 표고, 석이, 국화잎, 파, 도라지, 미나리, 무를 다 각각 녹말을 묻혀 데친다. 무는 연지 물을 들여 그대로 놓아야지 그렇지 않고 삶으면 빛깔이 좋지 않다. 대하가 없으면 작은 새우를 삶아 쓰면 된다.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