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염 만드는 법> 1) 5월 중 소금 1말을 물 2말에 넣어 녹인다. - 소금을 넣어 물이 아주 짜게되면 소금은 더 이상 녹지 않는다. 2) 그릇을 바꾸면서 소금을 깨끗이 씻어 모래를 일어내고 물이 맑아지면 먼지와 흙을 제거한다. 3) 맑은 소금물을 깨끗한 그릇에 쏟아 붓는다. 4) 바람과 먼지가 없는 좋은 날 햇볕에 바짝 쬔다. 5) 물이 증발하고 표면에 생기는 하얀 것을 거둔다. - 두께가 얇고, 종유석처럼 광택이 난다. <인염 만드는 법> 1) 5월 중 소금 1말을 물 2말 에 넣어 녹인다. - 소금을 넣어 물이 아주 짜게되면 소금은 더 이상 녹지 않는다. 2) 그릇을 바꾸면서 소금을 깨끗이 일어 모래를 일어내고 물이 맑아지면 먼지와 흙을 제거한다. 3) 맑은 소금물을 깨끗한 그릇에 쏟아 붓는다. 4) 바람과 먼지가 없는 좋은 날 햇볕에 바짝 쬔다. 5) 표면에 생기는 것을 오래 두고 거두지 않는다. - 크기가 콩알만하고 정입방체의 모양이다.
5월 중 날이 가물 때에 물 2말을 길어 온다. 소금 1말을 물에 넣어 다 녹아 없어지게 한다. 또 소금을 넣어 물이 아주 짜게 되면 소금은 더 이상 녹지 않는다. 그릇을 바꿔서 소금을 깨끗이 씻어 모래를 일어낸다. 물이 맑아지면 먼지와 흙을 제거하고 맑은 소금물을 깨끗한 그릇에 쏟아 붓는다. 가라앉은 소금은 아주 희기 때문에 버리지 말고 일상적으로 사용하기에 좋다. 또<소금> 1 섬에서 소금물 8말을 얻으니 이것 또한 크게 손실 될 것이 없다. 바람과 먼지가 없는 좋은 날 햇볕에 바짝 쬐어 소금을 만든다. 표면에 생기는 것이 바로 화염(花鹽)이다. 두께가 얇고, 종유석처럼 광택이 난다. 오래 두고 거두지 않으면 곧 인염(印鹽)이 된다. 크기가 콩알만하고 정입방체로 수천 수백 개의 모양이 비슷비슷하다. 인염이 만들어지면 <물에> 담갔다가 가라앉으면 걸러낸다. 화염과 인염은 희기가 구슬이나 눈과 같고, 그 맛 또한 아주 좋다.
조리기구
그릇
키워드
화염, 인염, 造花鹽, 印鹽法, 조화염, 인염법, 소금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