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고기 부재료] [두시덩어리 부재료] [소금 부재료] [파의 흰 부분 부재료] [생강 부재료] [산초 부재료] [필발 부재료] [후추 부재료]
조리법
1) 태어난 지 1년된 양고기를 가는 잎처럼 얇게 썰고 비계도 잘게 썬다. 2) 1)에 두시덩어리, 소금, 파의 흰 부분 찢은 것, 생강, 산초, 필발, 후추를 적당히 넣어 맛을 조미한다. 3) 양의 위를 깨끗이 씻고 뒤집어 2)의 양념한 고기와 비계를 가득 채우고 꿰맨다. 4) 구덩이를 파고 불을 피워 타오르면 잿불을 헤쳐 양의 위를 구덩이에 넣고 다시 잿불을 덮는다. 5) 잿불 위에 다시 불을 피우는데 쌀밥 1섬 지을 정도의 시간으로 익힌다.
살찐 흰 양의 고기를 쓴다. 태어난 지 1년이 되는 양을 잡아 싱싱한 고기를 가는 잎처럼 얇게 썰고 비게도 잘게 썬다. 두시덩어리, 소금, 찢은 파 흰 부분[白], 생강, 산초, 필발(撥), 후추를 알맞게 넣어 맛을 조미한다. 양의 위[羊]를 깨끗이 씻어 뒤집고 썰어 놓은 고기와 비게를 양의 <위 속에> 가득 찰 정도로 채우고 꿰맨다. 적당한 공간이 구덩이를 파고 불을 피워 빨갛게 타오르면 잿불을 헤쳐 양의 위를 구덩이에 넣고 다시 잿불을 덮고 위에 다시 불을 피우는데 쌀밥 1섬 지을 정도의 시간으로 익힌다. 맛이 향긋하고 특이하다. 삶거나 굽지 않는 예이다.
조리기구
키워드
호포육법, 胡肉法, 양고기, 두시덩어리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