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팥은 껍질을 벗긴 후 쪄서 소금을 넣고 잘 섞어서 대강만 으깨어 놓는다. 2) 청둥호박 오가리를 1치 길이로 잘라서 물에 깨끗하게 씻어 즉시 건져서 깨끗한 행주로 꼭 짜놓는다. - 호박오가리가 물에 불으면 맛이 없으므로 잠깐만 불린다. 3) 떡가루에 호박을 섞어 시루에 안치되 손가락 2마디 두께로 가루를 고르게 편다. 4) 가루가 보이지 않도록 팥을 뿌리고 또 팥 위에 가루를 한 켜 펴고 팥을 또 뿌려 이렇게 여러 켜를 다 안치고 시루본을 잘 바르고 찐다. - 시루본은 떡가루 만들고 남은 무거리에 물을 쳐서 눅진하게 반죽을 해서 절구에 찧어 쓴다. - 무거리가 없을 때에는 밀가루를 반죽해서 시루에 발라도 좋으나 가늘게 붙이면서도 김이 새어나오지 못하게 잘 바르고 쪄야 한다.
원문명
호박시루떡 (겨울철) > 호박시루편 (겨울철) > 호박시루떡 (겨울철)
원문
재료(이십인분) 백미가루 넉되 팥 한되 호박 썰어서 두 대접 소금 두큰사시 1. 팥은 거피해서 쩌가지고 소금을 넣고 잘 섞어서 대강만 으깨놓고, 2. 청둥호박 오가리를 한치 기리로 잘라서 물을 정하게 씻어 즉시 건저 가지고 정한 행주로 꼭 짜놓고 (호박 오가리가 물에 불르면 맛이 없으니 잠간만 불리라), 3. 떡가루에 호박을 섞어가지고 시루에 앉히나니 손가락 두마디 운두로 가루를 고르게 펴고, 4. 가루가 보이지 않도록 팥을 뿌리고 또 팥위에 가루를 한켜펴고 팥을 또 뿌려 이렇게 여러켜를 다앉혀 가지고 시루본을 잘 바르고 찌라. [비고] 1. 시루본은 떡가루 만들고 남은 무거리에 물을 쳐서 녹찐하게 반죽을 해서 절구에 찧어가지고 쓰라. 2. 무거리가 없을 때에는 밀가루를 반죽해서 시루에 발라도 좋으니 가늘게 붙이면서도 김이 새어나오지 못하도록 잘 발르고 찌라.
번역본
재료(20인분) 백미가루 4되, 팥 1되, 호박 썬 것 2대접, 소금 2큰술 1. 팥은 껍질을 벗기고 쪄서 소금을 넣고 잘 섞어서 대강만 으깨어 놓고, 2. 청둥호박 오가리를 1치 길이로 잘라서 물에 깨끗하게 씻어 즉시 건져서 깨끗한 행주로 꼭 짜놓고, 호박오가리가 물에 불으면 맛이 없으므로 잠깐만 불린다. 3. 떡가루에 호박을 섞어 시루에 안치되 손가락 2마디 두께로 가루를 고르게 펴고, 4. 가루가 보이지 않도록 팥을 뿌리고 또 팥 위에 가루를 한 켜 펴고 팥을 또 뿌려 이렇게 여러 켜를 다 안치고 시루본을 잘 바르고 찐다. [비고] 1. 시루본은 떡가루 만들고 남은 무거리에 물을 쳐서 눅진하게 반죽을 해서 절구에 찧어 쓴다. 2. 무거리가 없을 때에는 밀가루를 반죽해서 시루에 발라도 좋으나 가늘게 붙이면서도 김이 새어나오지 못하게 잘 바르고 쪄야 한다.
조리기구
행주, 시루
키워드
호박시루편, 겨울철, 호박, 시루편, 호박시루떡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