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먼저 고기를 조금만 곱게 다져 완자를 이십여 개 작게 만든다. 2) 알쌈도 작게 열댓개 만들어 놓는다. - 알쌈과 완자는 좀 더 많이 만들어도 좋다. 3) 미나리는 줄기만 1치가량으로 썰어서 데쳐 놓는다. 4) 편육은 가늘게 채 썰어놓고, 쇠고기는 조금만 남기고 채 썰어 양념하여 볶는다. 5) 양념 준비가 다 되거든 국수를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빼고 넓은 그릇에 담는다. 6) 준비해 놓은 고명 중에서 완자와 알쌈은 내 놓고 나머지는 같이 버무린다. 7) 진간장과 참기름, 설탕 등의 양념으로 간을 맞춘 다음 그릇에 나누어 담는다. 8) 완자와 알쌈을 섞어 담는다. 9) 남겨놓은 고기는 맑은장국을 끓인다. - 비빔국수에는 반드시 맑은장국을 곁들인다.
<재료> 메밀가루 20사발, 정육 1/2근, 편육 썬 것 1/2공기, 미나리 데친 것 7홉 공기, 달걀 3개, 깨소금 1숟가락, 진간장, 참기름 2종지, 파 1뿌리,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먼저 고기를 조금만 곱게 다져 완자를 이십여 개 작게 만들고 알쌈을 작게 15~16개 만들어 놓는다. 알쌈과 완자는 좀 더 많이 만들어도 좋다. 미나리도 줄기만 1치가량으로 썰어서 데쳐 놓고, 편육을 가늘게 채 썰어놓고, 쇠고기는 조금만 남기고 채 썰어 양념하여 볶는다. 양념 준비가 다 되거든 국수를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빼고 넓은 그릇에 담고 준비해 놓은 고명 중에서 완자와 알쌈은 내 놓고 전부 같이 버무린다. 진간장과 참기름, 설탕 여러 가지 양념을 간 맞게 한 후 그릇에 나누어 담을 때 완자와 알쌈을 섞어 담는다. 이 분량이면 5인분은 될 듯 하다. 다음 남겨놓은 고기를 맑은장국을 끓인다. 비빔국수에는 반드시 맑은 장국을 곁들인다.
조리기구
그릇
키워드
국수비빔, 메밀가루, 정육, 편육, 미나리, 계란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