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술> 1) 찹쌀 1.5되를 깨끗이 씻어 가루 내어 구멍떡을 빚는다. 2) 1)을 삶아 뜨거운 상태에서 친다. 3) 누룩가루 5홉, 엿기름 가루 5홉을 넉넉히 하여 쳐 놓은 구멍떡에 섞어 골고루 친다. - 날물기를 일절 없도록 한다. 4) 항아리를 깨끗하게 씻고 물기가 없게 하고 알맞은 항아리에 빚어 넣어 따뜻한 곳에 둔다. <덧술> 1) 3일 후 찹쌀 1말을 깨끗이 씻어 익게 쪄서 물을 뿌리지 않는다. 2) 술밥을 식히지 않고 뜨거운 것을 시루 채 놓고 버무린다. 3) 항아리는 깨끗하게 냄새 없이 씻어 물기 없이 말려서 아주 놓을 자리, 더운 곳에 놓는다. 3) 넓은 그릇에 술밥을 1주걱씩 퍼내어 밑술을 고루고루 섞어 버무려 넣는다. - 항아리를 데워가며 버무리는대로 퍼 넣고 식히지 않는다. - 목이 좁은 항아리에 가득 넣어야 우거지가 생기지 않는다. - 우거지가 있으면 곰팡이가 끼고 맛이 없다. 4) 위를 단단히 많이 싸서 덮는다. 5) 뜨거운 바닥에 항아리를 놓고 덥혀 2주 후에 쓴다. - 뜨거울수록 달기가 꿀 같고 김이 나면 달지 않고 맛이 좋지 못하다.
원문명
감향주 만드는 법 > 감향쥬법 > 감향주법
원문
졈미 말 랴 면 되가오 셰 작말여 구무 비져 익게 마 더운 김의 치되 죠흔 누록로 닷 홉 넉〃히 기름 로 닷 홉 넉〃여 의 노하 가며 고로〃 쳐 믈긔 일졀 업시코 항을 졍히 씻고 믈긔없시 여 항의 너허 두엇다가 사흘 되거든 말 셰여 닉게 믈 주지 말고 닉게 시기지 말고 것 시로 노코 버무려 너흘 항을 졍히〃 내 업시 씨셔 믈긔 업시 말노여 아조 노흘 자리의 드려 노코 너른 그르 주걱식 퍼내여 술밋츨 고로〃 무들 만치 쳐셔 고로〃 버무려 항을 덥허 가며 버무리 죡〃 퍼 노코 시로 퍼 내고 갓금 덥허 가며 시기지 말고 이쳐로 다 버무려 우흘 〃 누르고 목 좁은 항의 득 너허야 우거지가 만치 아니니라. 우거지 곰팡 지고 맛 업니라. 우흘 〃 붓쳐 만히 싸 덥허 바닥도 덥고 항이 무 허 더울록 기 갓고 김 나면 다지 아니코 마시 됴치 못니라. 이칠만 먹니라.
번역본
찹쌀 1말을 하려면 찹쌀 1되 반쯤을 깨끗이 여러 번 씻어 가루 내어 구멍떡을 빚어 익게 삶아 뜨거운 상태에서 친다. 이 때 좋은 누룩가루 5홉과 엿기름 가루 5홉을 넉넉히 하여 떡에 놓아 가며 고루고루 치고 날물기를 일절 없도록 한다. 항아리를 깨끗하게 씻고 물기가 없게 하여 알맞은 항아리에 넣어 끓는 데 둔다. 3일이 되거든 찹쌀 1말을 깨끗이 씻어 익게 쪄서 물을 주지 말고, 익게 쪄서 식히지 말고, 끓는 것을 시루 채 놓고 버무린다. <술 빚어>넣을 항아리를 깨끗이 냄새없이 씻어 물기 없이 말려서 아주 놓을 자리에 끓는 데 들여 놓는다. 그런 후에 넓은 그릇에 1주걱씩 퍼내어 술밑을 고루고루 묻을 만큼 쳐서 고루고루 버무린다. 항아리를 데워가며 버무리는 족족 퍼 놓고 시루는 퍼내고 가끔 덥혀가며 식히지 말라. 이처럼 다 버무려 위를 찬찬히 누르고 목이 좁은 항아리에 가득 넣어야 우거지가 많지 않다. 우거지가 있으면 곰팡이가 끼고 맛이 없다. 위를 단단히 붙여 많이 싸서 덮어 바닥도 덥고 항아리를 무한히 끓여 뜨거울수록 달기가 꿀 같다. 김이 나면 달지 않고 맛이 좋지 못하다. 2주 만에 먹는다.
조리기구
시루, 항아리
키워드
감향주법, 감향쥬법, 감향주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