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0.5 근 부재료] [사태 0.5 근 부재료] [대창 0.5 근 부재료] [정육 1 근 부재료] [전복 1 개 부재료] [해삼 4 개 부재료] [등골 1 보 부재료] [미나리 1.5 줌 부재료] [호두 8 개 부재료] [은행 20 개 부재료] [잣 0.5 공기 부재료] [달걀 1 줄 부재료] [표고버섯 6 개 부재료] [간장 부재료] [무 0.5 개 부재료] [밀가루 부재료] [참기름 부재료] [깨소금 3 큰술 부재료] [설탕 조금 부재료] [후추가루 약간 부재료] [파 3 뿌리 부재료] [마늘 2 쪽 부재료] [홍고추 1 개 부재료]
조리법
1) 양, 사태, 대창, 무 등은 삶아 건져 국거리보다 작게 썰어 양념한다. 2) 정육은 조금은 다져서 완자를 만들고 남은 것은 육회 하듯 재워놓는다. 3) 전복은 불렸다가 국거리 삶는데 넣어 익힌 후 얄팍하게 썰고, 해삼도 푹 삶아 익혀서 납작하게 썬다. 4) 소 등골은 물에 담가놓고 껍질을 벗겨 밀가루와 달걀 묻혀 번철에 지진다. 5) 미나리도 줄기만 밀가루와 달걀을 묻혀 지지고, 다른 재료들과 같은 크기로 썬다. 6) 달걀은 도톰하게 황백지단을 부쳐 같은 치수로 썬다. 7) 호두는 물에 담갔다가 속껍질을 벗기고, 은행도 겉껍질을 까서 번철에 볶아 속껍질을 벗긴다. 8) 신선로에 재워놓은 고기를 담고, 그 위에는 국거리 양념한 것을 담은 후 준비해 놓은 여러 가지 고명을 색에 맞추어 담는다. 9) 맨 위에는 전복, 해삼, 등골, 완자, 미나리완자, 표고버섯 등을 색 맞추어 담고 호두, 잣, 은행, 완자 등을 간격 맞추어 담고 홍고추 1개를 4쪽으로 내서 사이사이로 색을 맞추어 에워 담는다. 10) 장물을 틈틈이 타서 붓고 화통에 불을 피워서 상에 올려놓는다.
원문명
구자 > 구자(대본두틀분량) > 구자
원문
재료 양반근, 사태반근, 대창반근, 정육한근, 점복한개, 해삼네개, 등골한보, 미나리한줌반가량, 호도여덟개, 은행이십개쯤, 실백반공기, 계란한줄, 표고여섯개, 간장쓰는대로, 무[大]반개, 밀가루쓰는대로, 참기름쓰는대로, 개소금세숟가락, 설당조금, 후추가루약간, 파세개, 마늘두쪽. 만드는법 양 사태 대창 무등은삶어건저 국거리보다 자잘하게 썰어양념해놓고 정육은 조금은다리서 모루기모루기를 남은 것은 육회하듯 재워서놓읍니다. 점복은 불렸다가 국거리삶는데 넣어익혀 얇팍하게썰고 해삼도 푹삶어익혀서 나붓나붓하게썹니다. 소등골은 물에담거놓고 껍질을벗겨 밀가룰와 꼐란묻혀 번철에붙임니다. 미나리도 즐거리만 밀가루와 계란씨워 붙여서구자속에 대보아 같은치수로썰고 다른것든도 이와 같이 다 같은치수로 썹니다. 계란도 노른자 흰자 다각각 도톰하게 지단을붙여서 같은치수로썰어놓고 호두두까서 물에당겄다가 속껍질을벗기고 은행도까서 번철에볶으면 속껍질이 벗겨집니다. 이와 같이 준비가 다되었으면 신선로에다가 재워놓은 고기를담고 그위에는 국거리 양념한것을담은후 여러가지 고명을색맞후어담읍니다. 맨위네는 점복 해삼 등골 완자 미나리완자 표고등을 색맞후어담고 호두 실백 은행 모루기등을 간격맞후어담고 통고추한개를 네쪽에내서 사이사이로 색맞후어 에워놓읍니다. 장물을 슴슴히타서붓고 화통에불을피워서 상에 올려놓읍니다.
번역본
재료 양 1/2근, 사태 1/2근, 대창 1/2근, 정육 1근, 전복 1개, 해삼 4개, 등골 1보, 미나리 1줌 반, 호두 8개, 은행 20개, 잣 1/2공기, 달걀 1줄, 표고버섯 6개, 간장, 무 큰 것 1/2개, 밀가루, 참기름, 깨소금 3큰술, 설탕 조금, 후춧가루 약간, 파 3뿌리, 마늘 2쪽, 홍고추 1개 만드는 법 양, 사태, 대창, 무 등은 삶아 건져 국거리보다 자잘하게 썰어 양념해놓고 정육은 조금은 다져서 완자를 만들고 남은 것은 육회 하듯 재워놓는다. 전복은 불렸다가 국거리 삶는데 넣어 익혀 얄팍하게 썰고 해삼도 푹 삶아 익혀서 납작하게 썬다. 소 등골은 물에 담가놓고 껍질을 벗겨 밀가루와 달걀 묻혀 번철에 지진다. 미나리도 줄기만 밀가루와 달걀을 묻혀 지지고, 구자속에 대보아 같은 치수로 썰고 다른 것들도 이와 같이 다 같은 치수로 썬다. 달걀도 노른자, 흰자 각각 도톰하게 지단을 부쳐 같은 치수로 썰어놓고 호두도 까서 물에 담갔다가 속껍질을 벗기고 은행도 까서 번철에 볶으면 속껍질이 벗겨진다. 이와 같이 준비가 다 되었으면 신선로에다가 재워놓은 고기를 담고 그 위에는 국거리 양념한 것을 담은 후 여러 가지 고명을 색에 맞추어 담는다. 맨 위에는 전복, 해삼, 등골, 완자, 미나리완자, 표고버섯 등을 색 맞추어 담고 호두, 잣, 은행, 완자 등을 간격 맞추어 담고 홍고추 1개를 4쪽으로 내서 사이사이로 색을 맞추어 에워 담는다. 장물을 틈틈이 타서 붓고 화통에 불을 피워서 상에 올려놓는다.
조리기구
번철, 신선로, 화통, 구자
키워드
구자, 양, 사태, 대창, 정육, 전복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