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기를 잘게 이겨서 간장과 여러 가지 양념을 넣고 볶아서 식혀 놓는다. 2) 숙주는 데쳐서 냉수에 즉시 식혔다가 꼭 짜놓고 미나리도 한 치 길이로 잘라서 소금에 절였다가 꼭 짜서 기름에 볶고 식은 후에 그릇에 다 함께 담는다. 3) 고추와 파 이긴것, 간장, 초, 깨소금을 섞어 간을 잘 맞춘 후에 묵을 한 치 길이, 새끼손가락 굵기로 썰어 함께 넣는다. 4) 김을 티 없이 깨끗하게 한 후 약간만 불에 쪼여서 두 손으로 비벼 부수어 넣고 그릇을 들고 까불러 섞는다. 5) 그릇에 담고 실고추를 대강 이겨서 조금만 뿌려 놓는다.
원문명
탄평채 > 탄평 채 (묵초나물) (춘절) > 탄평채(묵초나물) (춘절)
원문
재료(三人分) 노랑묵 한체, 고기 十, 숙주 한보시기(삶은것), 간장 반종자, 미나리 한보시기(복근것), 파 한뿌리, 깨소금 한수가락, 초 반수가락, 김 한 장, 고추 반개 고기를 잘게 이겨서 간장과 여러 가지 약념을 넣고 볶아서 식혀 놓고 숙주는 데쳐서 냉수에 즉시 식혀서 꼭 짜놓고 미나리도 한치길이로 잘라서 소금에 저렷다가 꼭 짜서 기름에 볶아놓고 이것들을 다식은 후에 그릇에 다 한께 담고 고추와 파를 이겨서 넣고 간장과 초와 깨소금을 넣고 섞은후에 간을 잘맞훈후에 묵을 한치 길이로 잘넣서 색기손가락 굵기만큼식 썰어서 한께 넣고 김을 틔없이 정하게한후 그대로 약간만 불에 쪼여서 두 손으루 뷔벼서 부서트려 넣고 그릇을 들고 까불러서 섞어 그릇에 담고 실고추를 대강 이겨서 조금만 뿌려놓나니라
번역본
재료(3인분) 노랑묵 한 채, 고기 십 문, 숙주 1보시기(삶은 것), 간장 반 종자, 미나리 1보시기(볶은 것), 파 1뿌리, 깨소금 1숟가락, 초 반 숟가락, 김 한 장, 고추 반 개. 고기를 잘게 이겨서 간장과 여러 가지 양념을 넣고 볶아서 식혀 놓는다. 숙주는 데쳐서 냉수에 즉시 식혀서 꼭 짜놓고 미나리도 한 치 길이로 잘라서 소금에 절였다가 꼭 짜서 기름에 볶아놓고 이것들이 다 식은 후에 그릇에 다 함께 담는다. 그리고 고추와 파를 이겨서 넣고 간장과 초와 깨소금을 넣고 섞은 후에 간을 잘 맞춘 후에 묵을 한 치 길이로 잘라서 새끼손가락 굵기만큼씩 썰어서 함께 넣는다. 김을 티 없이 깨끗하게 한 후 그대로 약간만 불에 쪼여서 두 손으로 비벼서 부셔 넣는다. 그런 후에 그릇을 들고 까불러서 섞어 그릇에 담고 실고추를 대강 이겨서 조금만 뿌려 놓는다.
조리기구
그릇
키워드
탄평채, 묵초나물, 춘절, 묵, 노랑묵, 고기, 숙주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