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젖소의 우유를 짜서 세 번 끓여 진하게 만든다. 2) 부풀어 올라 익으면 우유를 사기항아리에 담고 타락을 섞어 따뜻한 곳에 놓아 둔다. 3) 나무막대기로 찔러보아 물이 솟아나오면 항아리를 서늘한 곳에 둔다. - 만일 타락이 없으면 좋은 탁주를 넣어도 된다. - 타락을 넣을 때 좋은 식초를 조금 넣으면 더욱 좋다.
젖이 좋은 암소를 골라 송아지더러 젖을 빨게 한 다음 젖이 나오면 젖을 씻고 나오는 젖을 취한다. 많으면 1사발이고 적으면 반 사발가량 된다. 세 번 걸러내고 죽을 끓인다. 부풀어 올라 익으면 우유를 사기항아리에 담고 본 타락을 작은 잔 하나를 섞어 따뜻한 곳에 놓고 두껍게 덮어둔다. 한 밤중에 나무막대기로 찍어보아 누런 물이 솟아나오면 항아리를 시원한 곳에 둔다. 만일 본 타락이 없으면 좋은 탁주 1중바리(컵)를 넣어도 된다. 본 타락을 넣을 때 좋은 초를 조금 같이 넣으면 아주 좋다.
조리기구
사기항아리, 나무막대기
키워드
타락, 駱, 우유, 탁주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