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램프쿡 로고
    • 검색검색창 도움말
  •   
  • 전통식품 백과사전

  •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 구기자주
  • 구기자주

    식품코드 183305
    분류 주류 > 양조곡주 > 혼양곡주류
    문헌명 임원십육지-보양지(林園十六志-葆養志)
    저자 서유구(徐有)
    발행년도 19세기 초
    IPC C12G 3/02, C12G 3/04
    DB구축년도 2016

h2mark 식재료

[생 구기자 5 되 <방법 1> 주재료] [술 2 말 <방법 1> 좋은 주재료] [구기자 2 되 <방법 2> 주재료] [좋은 술 2 되 <방법 2> 부재료] [생지황 즙 3 되 <방법 2> 부재료] [구기나무 뿌리 <방법 3> 주재료] [생지황 <방법 3> 부재료] [감국화 <방법 3> 부재료] [찹쌀 5 말 <방법 3> 주재료] [고운 누룩가루 <방법 3> 주재료] [즙 <방법 3> 부재료] [구기자 <방법 4> 주재료] [물 5 되 <방법 4> 부재료] [누룩가루 1 되 <방법 4> 주재료] [찹쌀 5 되 <방법 4> 주재료]

h2mark 조리법

<방법 1> 1) 생 구기자 5되를 짓찧어 명주 주머니에 담는다.
2) 1)을 좋은 술 2말 속에 담그고 밀봉하여 기가 새지 않도록 하고 14일간 둔다.
<방법 2> 1) 구기자 2되를 좋은 술 2되로 자기 병 속에 담가 21일 동안 둔다.
2) 생지황 즙 3되를 첨가하여 고루 저어 밀봉한다.
- 입춘이 오기 30일 전에 병을 연다.
<방법 3> 1) 구기나무 뿌리, 생지황, 감국화를 각각 1근을 짓찧는다.
2) 1)에 물 1석으로 끓여 즙 5말을 취한다.
3) 찹쌀 5말로 밥을 짓는다.
4) 3)에 고운 누룩가루와 즙을 고루 버무려 항아리에 넣는다.
5) 4)를 보통 방법으로 술을 빚어 밀봉한다.
6) 5)가 익으면 맑게 걸러낸다.
<방법 4> 1) 구기자를 물 5되로 물엿처럼 달인다.
2) 거칠게 빻은 누룩가루 1되와 찹쌀 5되를 깨끗이 일어 볕에 말려 밥을 짓는다.
- 봄, 여름에는 조금 차게 가을, 겨울에는 약간 따뜻하게 한다.
3) 1과 2)를 함께 고루 섞어 항아리에 넣는다.
- 여름에는 7일간 두는데 자주 살펴보면서 뜨겁지 않게 한다.
- 봄, 겨울에는 10일간 두는데 밀봉하여 닫아 둔다.

h2mark 원문명

구기주 > 枸杞酒 > 구기주

h2mark 원문

《外臺秘要》:生枸杞子五升,搗破,絹袋盛,浸好酒二斗中,密封勿洩氣,二七日。服之任性,勿醉。補虛,去勞熱,長肌肉,益色,肥健人,治肝虛衝感下淚。 《經方》:枸杞酒變白,耐老輕身。用枸杞子二升, 十月壬癸日,面東采之,以好酒二升,瓷甁內浸三七日。乃添生地黃汁三升,攪勻密封。至立春前三十日,開。每空心煖一盞,至立春後鬚却黑。勿食蕪荑、、蒜。 《聖濟總》:枸杞根、生地黃、甘菊花各一斤,搗碎,以水一石煮取汁五斗,炊米五斗,細*拌入甕,如常封釀。待熟澄,日三盃。筋骨,補精髓,延年耐老。 《增補山林經濟》:枸杞子水煎五升如稀,搗麴末一升,米五升淘洗乾炊飯,春夏冷下秋冬稍,和入甕。夏七日,勤看勿令熱。春冬十日,密封閉之。待熟濾之。凡造藥釀,皆用此法。

h2mark 번역본

《외대비요》에 이르기를 생 구기자 5되를 짓찧어 명주 주머니에 담아 좋은 술 2말 속에 담그고 밀봉하여 기가 새지 않도록 하고 14일간 둔다. 취하지 않을 정도로 임의대로 마신다. 허를 보하고 노열을 제거하며 근육을 자라게 하고 안색을 좋아지게 하고 사람을 살찌고 건강하게 한다. 간이 허약하여 감기로 눈물을 흘리는 것을 치료한다. 《경험방》에 이르기를 구기주는 머리를 검게 하고 노화를 막고 몸을 가볍게 한다고 했다. 구기자 2되<10월 임계일에 얼굴을 동쪽으로 향하고 채취한다>를 좋은 술 2되로 자기 병 속에 담가 21일 동안 둔다. 그리고 생지황 즙 3되를 첨가하여 고루 저어서 밀봉한다. 입춘이 오기 30일 전에 병을 연다. 매 번 공복에 따뜻하게 데워 한 잔을 마신다. 입춘이 지나서는 콧수염과 턱수염이 검어진다. 느릅나무 열매, 파, 마늘을 먹어서는 안 된다. 《성제총록》에 이르기를 구기나무 뿌리, 생지황, 감국화를 각각 1근을 짓찧어 물 1석으로 끓여 즙 5말을 취한다. 찹쌀 5말로 밥을 지은 것에 고운 누룩가루와 즙을 고루 버무려 항아리에 넣고 보통 방법으로 술을 빚어 밀봉한다. 익으면 맑게 걸러내어 하루에 세 잔을 마신다. 근골을 튼튼하게 하고 정수를 보해주며 노화를 견뎌 장수하게 한다. 《증보산림경제》에 이르기를 구기자를 물 5되로 물엿처럼 달여 거칠게 빻은 누룩가루 1되와 찹쌀 5되를 깨끗이 일어 볕에 말려 밥을 지어 봄, 여름에는 조금 차게 가을, 겨울에는 약간 따뜻하게 해서 함께 고루 섞어 항아리에 넣는다. 여름에는 7일간 두는데 자주 살펴보면서 뜨겁지 않게 한다. 봄, 겨울에는 10일간 두는데 밀봉하여 닫아 둔다. 익으면 주자에 걸러 마신다. 보통 약재로 술을 빚는 것은 모두 이 방법을 쓴다.

h2mark 조리기구

<방법 1> 명주 주머니 <방법 2> 자기 병 <방법 3> 항아리 <방법 4> 항아리, 주자

h2mark 키워드

枸杞酒, 구기주, 생 구기자, 枸杞子, 생지황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
  • 자료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식품연구원(KFRI)
  • 자료출처 바로가기

h2mark 더보기

식품사전 14
동의보감 162
한방백과 2
학술정보 1
건강정보
고조리서
지역정보
문화정보 3
역사정보 2

h2mark 관련글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