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得效》 앵도창은 앵두와 같이 생겨 오색이 나는데 헌데가 터지면 끝의 가죽이 떨어진다. 날마다 우유를 마시면 저절로 사라진다. 《득효》
앵도편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의방합편(의방합부)(醫方合編(意方合部)) 한의학고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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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許〉 산앵도나무[郁李] 뿌리의 흰 껍질이나 자두나무 뿌리의 흰 껍질을 누렇게 구워 물에 달여 먹거나, 그 물을 입에 머금어 양치하면 치아를 튼튼하게 하고, 충을 죽이고, 통증을 멎게 한다. 천초(川椒)와 말벌의 벌집[露蜂房] 동량을 볶아서 말리고 곱게 간 다음에 식초를 섞어 환부에 붙
곧 검은 참깨이다.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으며, 배고픔과 목마름을 잘 견디고 수명이 늘어난다. 일명 거승(巨勝)이다. 꿀 1되와 검은 참깨 1되를 합해 만든 것을 정신환(靜神丸)이라 한다. 또는 검은 참깨를 구증구포하고 냄새가 나도록 볶고 찧어서 가루 낸 후 꿀로 반죽해
야채밥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양무신편(兩無神編) 한의학고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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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장(大腸)이 풍사(風邪)로 허해진데다 술을 지나치게 마셔 열이 나고 피고름이 섞인 설사를 하며 심하게 아픈 것이 오랫동안 낫지 않을 때에는 가죽나무 뿌리껍질과 인삼 각각 1냥을 가루 내어, 2돈씩 빈속에 따뜻한 술에 타서 복용한다. 미음으로 복용해도 된다. 기름진 음식 물기 있는 면류
야채밥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수세비결(壽世祕訣) 한의학고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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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채(野茶) 여러 포육(脯肉) 마육(馬肉) 마간(馬肝)의 독에는 사람 머리의 때와 대추나무 씨 큰 것을 머금고 즙을 삼키면 죽은 사람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백탕(白湯)과 함께 먹어도 또한 좋다. 또는 저골(猪骨)을 태워 재로 만들어 물과 함께 방촌시를 복용한다.
야채밥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의휘(宜彙) 한의학고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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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채나 과일을 먹고 적체가 되었을 때는 초과 5돈을 달여 복용한다. 〈주〉 ○과일을 먹고 체하였을 때는 계심[桂中] 사향 초과 같은 양을 밀가루 풀로 환을 만들어 3환씩 생강차로 복용한다.
야채밥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의방합편(의방합부)(醫方合編(意方合部)) 한의학고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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宿, 通忌冷熱 生物 菜 果苽 熱肉 五辛等物.五辛卽生干 蒜 芥之屬 묵은 학질에는 다음과 같은 음식을 금한다. 너무 차거나 뜨거운 음식 익히지 않은 음식 훈채(菜, 향이 강한 야채) 오이나 참외 성질이 뜨거운 고기 오신(五辛)오신은 생강 파 마늘 부추 겨자 등속을 말한다.
야채밥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본경소증(本經疏證) 한의학고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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曹靑巖이 묻기를, 陰吹證는 穀氣가 實한 것이라고 하였다. 그렇다면 脾胃가 虛한 경우는 없는가 내 생각은 다르다. 脾가 虛하면 穀氣가 들어와도 소화[運化]하지 못하여 설사하며, 胃가 虛하면 토해서 穀氣가 들어오지 못한다. 어떻게 穀氣가 실해지겠는가. 그렇다면 어떻게 이해할 수 있으며, 膏
야채밥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본경속소(本經續疏) 한의학고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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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이 달고 肉質이 많고 끈적거리는[甘肥厚] 약물은 결코 邪氣를 치료할 수 없다. 그런데 邪氣를 치료하는 것이 어떻게 〔安志〕할 수 있는가 그리고 〔安志〕하면서 또 〔厭食〕한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厭은 壓자로 해석한다. 壓은 누른다[抑]는 뜻으로서, 穀氣를 눌러서 氣를 짜내고 精을 수송하여
야채밥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본초정화(本草精華) 한의학고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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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크게 취하거나 과일과 야채를 과식한 상태에서 몸을 담그면 탕에서 술과 과일 맛이 난다. 〈진장기〉
야채밥 한방음식 효능 처방전 수진경험신방(袖珍經驗神方) 한의학고전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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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사 석웅황 황단 노회 당신석 원화식초로 축여 볶는다각 5푼을 서목태가루7푼으로곱게 가루 낸다밥과 합하여 기장쌀 크기로 환을 만든다. 1살 아이는 매번 2개씩 1일 2회 이른 아침과 밤에 잘 때 복용하고, 2살 아이는 매번 3-4개, 3-4살 아이는 5-6개, 5-6살 아이는 7-8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