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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야채밥
  • 야채밥

    식품명 야채밥
    식품코드 103094
    분류 주식 > 밥류 > 기타
    발행기관 한국한의학연구원
    학술지명 한의학고전DB
    권호 本經續疏 卷五 中品 木 5, 樹 5, 蟲 3, 果 3, 穀 5, 菜 4種 > 龍眼 龍眼肉

h2mark 문헌(논문)명

본경속소(本經續疏)

h2mark 저자

추주 (鄒澍)

h2mark 효능/처방전

甘肥厚之物, 決難治邪, 藉云治邪, 又豈堪安志, 安志矣何以復厭食.
夫厭讀爲壓, 抑也, 謂壓抑穀氣使淫氣輸精入於經脈也.
諸脈者皆屬於心, 心有所憶謂之意, 意之所存謂之志, 脈氣諧暢, 經隧流通, 所憶旣端, 所存胡妄, 五臟間遂氣攝於液, 志凝於精, 如金城湯池之不可攻, 尙何邪氣更敢干哉.
所以然者, 龍眼殼色靑黃, 固象以木疏土, 肉本潔白, 轉而紅紫, 又象金火交, 化汁爲赤, 味甘且厚, 恰大展力於中, 五臟之邪不能干, 與志之安, 總賴中之宣布, 則厭食爲是物之功能主腦矣.
不然, 厭食而不及飮, 是安志而非定志强志, 主五臟邪氣而非除五臟邪氣, 又何爲者耶.
竊嘗論之, 五志統於神, 而神行於氣, 氣復於精, 所以精減則氣耗, 氣耗則神衰, 神衰則志慮也.
如是者, 雖補救有方, 綴聯有物.
凡含氣於味者, 能從精而益氣, 寓味於氣者, 能從氣而安神, 仍有鉗氣於精攝神於氣者, 然皆僅能通其一節, 而不能統會其全體, 如龍眼者, 由脾而血脈, 由血脈而心, 上不能關鍵於肺, 下不能著於腎肝, 又何以云不使五臟得受邪氣耶.
不知五穀爲養, 五果爲助, 五畜爲益, 五菜爲充, 原非治病之物, 曰厭食, 則明明取爲食之助以奉生, 非可恃以攻堅補缺者也, 奈之何欲與藥石列而言哉.
但凡居處之致愼, 飮食之合節, 能補偏救弊於日用尋常之間, 有所生而無所損, 則所謂主五臟邪氣者在此, 古人重治未病, 周官所以列食醫於疾醫瘍醫前也.
맛이 달고 肉質이 많고 끈적거리는[甘肥厚] 약물은 결코 邪氣를 치료할 수 없다.
그런데 邪氣를 치료하는 것이 어떻게 〔安志〕할 수 있는가 그리고 〔安志〕하면서 또 〔厭食〕한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厭은 壓자로 해석한다.
壓은 누른다[抑]는 뜻으로서, 穀氣를 눌러서 氣를 짜내고 精을 수송하여[淫氣輸精] 경맥으로 보낸다.라는 의미다.
인체 모든 脈은 心에 속한다.
心에서 기억(記憶)하는 것을 意라 하고, 意를 갖추고 있는[存] 것을 志라고 한다.
脈氣가 융성하고 經隧가 잘 흐르면 기억(記憶)하는 것이 모두 바르다[端].
따라서 갖추고 있는 것이[志] 망령스럽지 않다.
五臟 사이를 흐르는 氣를 液으로 거두고[攝] 志가 精으로 응축하면[凝], 연못으로 둘러싸인 튼튼한 성곽처럼[金城湯池] 쉽게 함락할 수 없다[難攻不落].
어떻게 邪氣가 감히 침범[干] 하겠는가.
① 龍眼은 껍질이 푸르고 노랗다[靑黃].
이것은 木이 土를 풀어헤치는 작용을[木疏土] 상징(象徵)한다.
② 肉質은 희고 깨끗하다가[潔白] 점차 붉은 자주색으로[紅紫色] 바뀐다.
이것은 金과 火가 교접하는[金火交] 것을 상징한다.
③ 즙(汁)으로 변하면 붉고 달고 진하다.
이것은 속에서 많은 힘이 퍼지는[大展力於中] 것과 비슷하다.
五臟으로 邪氣가 침입하지 못하고 志가 안정하는 작용은 모두 속에서 퍼뜨리는[宣布] 힘으로 생긴다.
따라서 〔厭食(밥을 눌러짜는 것)〕이 龍眼肉의 가장 중요한 효능이다.
그런데 龍眼肉은 〔厭食〕만 하고 액체[飮]와 무관하고, 뜻을 편안하게 하지만[安志] 뜻을 안정하거나 강화하지 않으며, 〔主五臟邪氣(五臟 邪氣를 담당)〕하지만 五臟 邪氣를 없애지는 않는다.
이것은 무슨 뜻인가 다른 사람 의견으로 논하면[竊嘗論之], 五志는 神이 통괄하고 神은 氣로 흘러간다[行].
그리고 氣는 精에 속박 당한다[].
그래서 精이 줄어들면 氣도 소모하고[耗], 氣를 소모하면 神도 약해진다[衰].
神이 약해지면 志慮가 줄어든다[].
이러한 증상에는 보하는 방법이 있고 이어주는 약물도 있지만[綴聯有物], 맛[味]에 氣를 갖추고 있는 것은 精을 따라서 氣를 보하고[益氣], 氣에 맛이 깃들여 있는 것은 氣를 따라서 神을 편안하게 한다[安神].
이렇게 되어야 精에 氣를 거두고[鉗] 氣에 神을 거두어들인다.
그러나 이러한 學說은 단지 일부분만[一節] 알고 전체를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龍眼은 脾에서 血脈으로 도달하며 血脈에서 心으로 도달하지만 위로 肺까지 이르지[關鍵] 못하고 밑으로 肝腎에 붙지 못한다.
그렇다면 〔主五臟邪氣(五臟 邪氣를 주관한다)〕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 《內經》에서, 곡식은 몸을 기르고, 과일은 몸을 돕고, 肉食은 몸을 보하고, 야채는 몸을 채운다[五穀爲養 五果爲助 五畜爲益 五菜爲充].라고 하였다.
이것들은 병을 치료하는 약물이 아니다.
《本經》에서 〔厭食〕이라고 한 뜻은, 龍眼肉이 생명을 유지하는 영양작용을 돕지만 단단한 것을 부수거나[攻堅] 부족한 것을 보하지[補缺] 못한다는 사실을 밝힌 것이다.
그렇다면 龍眼肉을 약물[藥石]처럼 논한 이유는 무엇인가 사람들은 반드시 신중히 거처하고 적절하게 음식을 섭취해야 일상 생활이 편벽하지 않고 폐단도 없어서[補偏救弊] 生氣가 발랄해지며 손상을 받지 않는다.
〔主五臟邪氣〕는 바로 이런 의미다.
古人들은 예방을 중시하였다[重治未病].
그래서 周나라 관직에서도 食醫를 疾醫나 瘍醫보다 높이 평가하였다.

h2mark 년도

1832

h2mark 기타

6권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
  • 자료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식품연구원(KFRI)
  • 자료출처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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