얇게 썬 소고기나 돼지고기는 단면이 넓어 그만큼 상하기도 쉽다. 구입 후 즉시 요리하지 않을 때는 종이타월로 수분을 한 번 닦아 내고 100g씩 나누어 밀봉해서 보관하면 쉽게 상하지 않는다. 그리고, 손질할 때 손으로 만지는 것보다는 젓가락을 이용하는 것이 세균감염을 줄이는 방법이다.
- 냉장 보관시에는 : 랩을 씌운 상태로 냉장고 냉기 분출구 입구에 보관하면 2~3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양념한 후 가열하여 완전히 익힌 후 밀봉해서 보관하면 4~5일 보관할 수 있다.
- 냉동 보관시에는 : 고기가 서로 달라붙지 않도록 겹겹이 랩이나 비닐을 깔아 고기를 올려주고 다시 랩으로 밀봉하면 3주 정도 보관이 가능하고, 고기 모양이 우그러지지 않도록 바닥이 평평한 그릇에 담아 보관하면 좋다.
- 냉장 보관시에는 : 구입 즉시 조리하는 것이 제일 좋지만 냉장 보관을 해야만 할 경우엔 1~2일을 넘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보관하기 전 식초와 식용유를 같은 비율로 섞어 고기에 바른 다음 랩으로 밀봉해서 다시 밀폐용기에 보관하면 3일 정도 냉장 보관이 가능하다.
주의할 점은 고기를 여러 장 겹쳐서 보관하게 되면 그 겹친 부분의 색이 검게 변하므로 고기 사이에 랩이나 비닐을 끼워서 보관해야 한다.
- 냉동 보관시에는 : 쾌속 냉동하면 2주일 정도 맛이 그대로 유지된다. 냉동하기 전 고기에 기름을 바르고 냉동하면 나중에 해동시킬 때도 육즙이 덜 흘러나와 맛이 좋다.
- 냉장 보관시에는 : 다진 소고기나 돼지고기는 부패 속도가 가장 빠르다. 구입 즉시 종이 타월로 꼭꼭 눌러 물기를 제거 해주고 랩으로 밀봉해서 보관할 경우 2일을 넘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냉동 보관시에는 : 다진 고기 200g에 대해 간장 1/2 큰술, 술 1/2 큰술을 넣고 조미한 다음 볶아서 완전히 식힌 다음 랩이나 지퍼백에 밀봉해서 보관하면 되고 또, 연하게 불고기 양념하여 작은 완자나 햄버거 스테이크를 만든 후 냉동 보관하면 좋다.
이렇게 하면 급할 때 요긴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냉동이라도 2주일을 넘기지 않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