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며
요즘 먹방, 쿡방으로 청소년들의 음식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음식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넘치는 청소년들을 위해 보다 건강하고 맛있는 제철 식재료와 조리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건강한 즐거움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TV를 틀면 한두 채널에서는 꼭 방영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음식을 먹는 모습을 보여주는 ‘먹방’과 만드는 모습을 보여 주는 ‘쿡방’입니다. 청소년들 사이에서도 ‘먹방’과 ‘쿡방’의 인기는 대단해서 몇몇 ‘먹방·쿡방’ 유튜버는 연예인 못지 않게 유명합니다. 높은 인기만큼 이들 방송에 대한 논란도 있습니다.
식욕을 자극하고, 과식을 유도하여 과잉 섭취 및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청소년기는 식습관이 정착되는 시기로 이시기에 굳어진 식습관은 평생의 건강을 좌우합니다. 국립농업과학원에서는 ‘먹방·쿡방’ 시청이 청소년의 식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전국의 중고등학생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조사 결과 뜻밖에도 청소년들은 ‘먹방·쿡방’에서 나오는 음식 뿐만 아니라 음식을 구성하는 식재료와 음식을 만드는 조리법(레서피)에 대한 관심이 높았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은 다양한 식재료 를 이용한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에서 출발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러한 사실은 매우 고무적입니다.
이 책은 청소년들이 알고 싶어 하는 식재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우리 땅에서 나는 다양한 제철 식재료와 이를 현대적으로 활용하여 맛깔스러운 음식을 만드는 법을 담았습니다.
이 책의 구성은 총 2장과 부록으로 되어 있습니다. 1장에는 먹·쿡방 등 음식 프로그램이 식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청소년의 먹방·쿡방 시청과 영양 상태, 청소년이 관심 있어하는 농식품정보를 살펴보고 균형 잡힌 식사 섭취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임상실험 연구 사례를 들어 설명하였습니다.
2장에서는 청소년들이 제철 식재료를 활용하여 음식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계절별 식재료 15종을 선정하여 식재료에 얽힌 재미있는 유래와 구입, 손질 방법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한 음식의 조리법을 따라하기 쉽게 조리 과정 사진을 중심으로 설명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부록에서는 청소년의 조리 활동을 돕기 위해 조리 위생 관리와 식재료 계량 및 보관 방법 등의 정보를 수록하였습니다.
‘We are what we eat’(우리가 먹는 것이 우리 자신이다). 고대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의 말로 식생활이 우리의 건강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려줍니다. 이 책을 통해 청소년 여러분이 우리 식재료에 대해 한 뼘 더 알게 되고 우리 땅에서 자라는 농산물에 대한 관심과 사랑으로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2019년 12월 국립농업과학원 식생활영양과 식품소비연구실 연구진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