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선藥膳은 약이 되는 음식을 말합니다. 조선시대에 편찬된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식이요 법서인 식료찬요食療纂要에서도 볼 수 있듯이 우리 조상들은 음식으로 몸을 다스려왔습니다. 최근 우리도 건강한 삶을 추구하게 되면서 몸에 좋은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약선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사회의 급격한 성장과 더불어 식생활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러한 식생활의 결과가 대사증후군을 비롯한 생활습관병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점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사증후군 예방을 위한 약선 조리법 개발과 보급은 더욱더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본 책자에는 일반인들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식약재 79종에 대한 설명과 이를 활용한 30가지의 약선 표준 조리법이 담겨 있습니다. 약선의 세계화를 도모하고자 외국인들도 활용할 수 있도록 약선의 영문 표준 조리법을 병행 수록하였습니다.
약선은 비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만성질환 증가를 예방하기 위해 식습관 개선에 노력하고 있는 세계 각국에서도 충분히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우리의 전통 식문화라고 확신합니다.
그간 각계에서 한식 세계화 사업을 추진하면서, 한식을 건강식으로 알리는데 주력 하던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이제는 ‘약이 되는 한식’의 이미지로 외국인에게 그 매력을 충분히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약선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에게는 물론 한식 세계화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정부 및 민간에서도 약선의 세계화를 위하여 유용하고 실용적인 자료가 될 것이라고 생 각됩니다. 이 책이 발간되기까지 애써 주신 경희대학교 조여원 교수님과 연구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 국립농업과학원장 정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