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토리죽 과일 연근물김치 레시피
한국의 전통음식에서 이제는 세계적인 건강식품으로 자리 매김한 김치는 그 종류가 300개에 이를 정도로 다양하다. 사찰에서도 들과 산에서 나는 다채로운 계절 채소로 김치를 담근다. 오신채 없이 가을 도토리의 쌉쌀한 맛과 사과와 배의 청량한 달콤함, 연근의 아삭함이 어우러진 물김치는 그 자체로도 맛있지만 소면을 말아먹어도 그만이다.
♣ 조리방법
1. 재료는 깨끗이 씻어 놓고 배추와 무는 나박하게 썰어 소금물을 연하게 만들어 절인다.
2. 연근은 얇게 저며 썰고 사과와 배도 씨를 빼고 나박하게 썰어 배추와 무를 절인 소금물에 같이 넣어 절인다.
3. 냄비에 물 5컵을 넣고 다시마를 넣고 끓이다 물에 개어놓은 도토리가루를 넣어 엷게 죽을 쑤어 식힌다.
4. 절인 채소와 과일은 건지고 식힌 도토리죽에 간장을 넣고 채소 절인 물을 넣는다.
5. 홍고추를 어슷하게 썰어 4에 절인 재료와 함께 넣고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춘 후 밀폐용기에 담아 숙성 시킨다. (과일이 들어갔으므로 빨리 먹는다. 오래 두고 먹을 때는 과일을 미리 넣지 않고 먹을 때 넣어준다)
* Cooked by 사찰음식 전문점 발우공양
탄닌을 우린 도토리 가루의 성분은 단백질 2.5%, 지방 4.9%, 탄수화물 81%, 섬유질 3.2%, 무기질 0.9% 정도이며 도토리를 재료로 한 도토리묵의 성분은 단백질 0.2%, 지방 0.1%, 탄수화물 10.9%, 섬유질 0.5%, 무기질 0.2%,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