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호박표고탕수 레시피
단호박 100g, 건표고버섯 60g, 통밀가루 25g, 전분 25g, 파프리카 30g, 오이 30g, 유기농식용유 약간
[탕수소스] 채소국물 400ml, 유기농설탕 30g, 레몬즙 30ml, 간장 15ml
단호박 20g, 건표고버섯 12g, 밀가루 5g, 전분 5g, 유기농설탕 5g, 레몬즙 5ml, 간장 3ml
[탕수소스] 채소국물 80ml, 유기농설탕 6g, 레몬즙 6ml, 간장 3ml
❶ 말린표고버섯은 찬물에 30분 정도 불린 뒤 물기를 빼고, 굵게 채썬 후 간장으로 밑간한다. 단호박은 먹기 좋게 깍뚝썰기한다.
❷ 파프리카 오이는 둥글게 썰고 피망은 먹기 좋게 손질한다.
❸ 비닐팩에 감자전분을 담고 밑간한 표고버섯과 단호박을 넣어 아래위로 흔들어 고루 섞는다.
❹ 튀김반죽에 통밀가루와 전분 생수를 섞어 튀김반죽을 만든다.
❺ 튀김반죽에 단호박을 살짝 적셔 180도 예열한 기름에 튀긴다.
❻ 180도에 예열한 식용유에 표고버섯을 튀겨낸다.
❼ 채소국물에 분량의 소스를 넣고 끓이다가 녹말물을 풀어 탕수소스를 완성한다.
❽ 그릇에 튀긴 표고버섯과 단호박을 담고 준비한 채소를 올린 뒤 탕수소스를 끼얹는다.
표고버섯은 고기대용으로도 손색이 없는 재료이다. 튀기는 것도 좋지만 팬에 가볍게 지져내면 맛도 담백하고 소화도 잘된다. 단호박은 얇게 썰면 튀길 때 쉽게 부서지므로 주의한다.
통밀가루로만 반죽을 만들면 튀김옷이 딱딱해지므로, 전분을 넣어 부드러우면서 바삭하게 반죽한다. 단호박대신 고구마, 건표고버섯 대신 생표고버섯, 느타리버섯, 브로콜리 등 제철에 맞는 채소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 Cooked by 이주연(동산초)
단호박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특히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높은데, 단호박 100g으로 성인 일일권장량의 비타민A를 섭취할 수 있다.
단호박의 비타민과 무기질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질환 및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기능을 하여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 C의 함량도 높아서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