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부밥상 이야기
대부도는 지형적 특성으로 보았을 때 섬이기는 하지만 밭작물과 논농사가 발달하였고 농한기에는 물고기를 잡는 어로 행위가 활발했다. 이처럼 번다한 생활 속에 농어민은 음식 또한 밭이나 배 위에서 손쉽게 먹을 수 있는 것을 선호했을 것으로 보인다.
밭고랑이나 배 위의 좁은 공간에서 영양가 있는 음식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커다란 양푼에 질 좋은 재료를 넣어 비벼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 않았을까? 어부밥상은 우리 선조들의 애환이 깊게 밴 음식이기는 하지만 현대적 관점에서 보면 그만한 웰빙 음식도 찾아보기 힘들다.
산과 들에 지천인 산나물과 야채, 그리고 갯벌에서 갓 건져 올린 싱싱한 바지락을 원 없이 듬뿍 넣어 된장으로 간을 맞춘 비빔밥. 그 뿐인가. 한 손 듬뿍 뜯어 넣어 썩썩 비볐던 함초는 그 성분이 과학적으로 밝혀지면서 오늘날 최고의 건강보조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 어부밥상 레시피
♣ 자재명
[야채류] 호박잎, 양배추, 케일잎, 드릅, 곰피
[비빔용] 돌나물, 세발나물, 톳, 애오이채, 베이비 새싹, 가시리
[찬류] 조개젓갈, 묵무침, 열무김치, 김, 장아찌 (알타리무), 계란찜, 바지락국
[밥류] 보리밥, 강된장
1. 모든 야채는 깨끗이 씻어서 수분을 제거한다.
2. 호박잎, 양배추, 케일잎은 찜기에 3분간 데친 후 찬물로 씻어서 수분을 제거한다.
3. 비빕밥용 야채와 쌈야채를 구분하여 보기좋게 담아주고 조개젓갈, 묵무침, 열무김치, 김, 장아찌, 계란찜, 보리밥, 바지락국을 셋팅한다.
4. 보리밥은 보리살7 : 멥쌀2 : 찹쌀1을 섞어서 밥을 짓는다.
5. 혼합미 - 3.4kg 물 5kg (혼합미 보리쌀 7: 쌀2: 찹쌀1)
(1) 혼합미는 씻은후 약 1시간 ~ 2시간 동안 물에 불려서 준비한다.
(2) 가스솥에 물 5kg을 넣고 40분간 조리한다.
✽보리 800g---->불린후 1kg ---->삶은후 2kg
✽보리 불리기 : 찬물이 불린다 (불리는 시간 1시간정도)
✽보리 삶기 : 찬물에 불린 보리를 넣고 끓이며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불로 줄여서 약 20분간 끓인다. 보리가 퍼질 정도만 삶고 과다하게 퍼져서 죽이 되지 않도록한다
♣ 조리 팁 & 참고
▶ 가열조리 : 식품 중심부온도 74°C 이상(온도 확인후 15초 이상 가열)
▶ 생채소/과일소독 : 염소소독액 100PPM에서 10분간 침지후 흐르는 물에 3회 이상 헹굼
▶ 해동 : 유수해동 (21°C이하 2시간내)또는 냉장해동 (5°C이하에서 72시간내)
▶ 냉각(냉장) : 가열종료후 21°C이하로 2시간이내,21°C이하로 4시간 이내 냉각
♣ 어부밥상 영양학적 특징
어부밥상은 간장을 거친 전통된장이 아니라 빠금장을 사용한다. 빠금장은 집에 된장이 떨어질 즈음에 메주를 빻아 소금과 함께 2~3일 숙성시켜 만들어 먹던 우리 전통 장류중 하나다.
간장을 빼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영양소가 그대로 살아 있고 저염식을 해야 하는 고혈압, 당뇨병 환자 등에게 더 없이 좋다. 여기에 신선한 바지락과 십 여 가지 채소가 곁들여져 완벽한 영양학적 결합을 이루어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