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은 다양한 생리활성 성분과 식이 성분함량이 높아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버섯의 독특한 향미를 즐긴 서양에서는 신의 음식이라 부르기도 하였으며, 동양에서도 불로장생의 명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원도농업기술원은 버섯의 연구개발을 통하여 자체 육성 신품종을 계속 품종 출원하고 있습니다. 개발된 버섯 신품종으로 차신고버섯(진향), 산느타리버섯(강산, 향산, 화산, 자산), 잎새버섯(태미) 등이 있습니다.
지역의 새로운 소득 작목으로 육성하고자 버섯 재배법과 종균 보급, 재배 컨설팅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잎새버섯은 면역력을 향상시켜 항암 효과가 뛰어나며, 30여 가지의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는 버섯입니다.
또한 다른 버섯에 비해 1.6배 많은 베타글루칸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높은 항암효과가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동안 연구개발 한 잎새버섯에 대한 품종 소개와 재배법, 영양.기능성 분석, 요리법을 동시에 실어 버섯 재배 농업인과 소비자들에서 잎새버섯의 다양한 활용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잎새버섯에 연구결과가 소비자에게 더 많이 홍보되고 소비 확대가 필요한 중요한 시점에 「강원 잎새버섯 요리」 홍보책자가 출간되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책의 발간을 통해 잎새 버섯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하며, 이 책이 나오기까지 수고하신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 2018. 12 강원도농업기술원장 김 태 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