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꿀 라임청 레시피
라임은 신선하고 상큼하여 향이 좋고 레몬처럼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로를 날려주는 듯한 기분이 드는 열대과일이다. 피로회복, 면역력증진, 부기예방, 노화방지, 피부미용 등의 다양한 효능이 있어 가정에서 영양 많은 꿀로 라임청을 직접 담아놓고 비타민차로 마시면 좋은 음료수가 된다. 칵테일, 라임에이드, 라임티 등의 재료로도 유용하게 쓰이고 설탕 대신 꿀을 사용하여 만든 라임청이라 특히 건강에 좋다.
♣ 재료 및 분량
라임 3개, 꿀 2컵, 굵은 소금 1컵
♣ 만드는 법
1. 싱싱한 라임은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서 깨끗이 씻는다.
2. 세척한 라임은 얇게 썰어 준다.
3. 얇게 썬 라임에 꿀을 부어 고루 섞어 준다.
4. 열탕 처리한 병에 꿀과 섞은 라임을 넣는다.
5. 라임이 충분히 잠기도록 꿀을 부어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 조리 팁 & 참고
라임청은 시원한 탄산수에 타서 먹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실온에서 3일 정도 숙성 후, 냉장보관하면서 먹는다. 껍질째 이용하는 과일은 세척을 깨끗이 해서 요리를 한다.
♣ 꿀의 효능
꿀은 항균력이 뛰어나고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효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고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제거,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질환과 심장병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소화흡수도 잘 되어 건강식품으로 많이 이용된다
벌꿀은 일벌이 식물의 밀선(蜜腺.꿀샘)에서 수집한 물질을 벌집에서 농축시켜 식량으로 저장해 놓은 것으로 비타민, 단백질, 미네랄, 아미노산 등의 종합영양성분 외에 효소를 가지고 있고 위염, 식도염, 위궤양 등 위장병치료에 효과가 있다.
벌꿀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오장을 편하게 하고 기를 도우며 비위를 보하고 아픈 것을 멎게 하며 독을 푼다. 여러 병을 낫게 하고 온갖 약을 조화시키며 비기를 보한다. 또한 입이 헌 것을 치료하며 귀와 눈을 밝게 한다. (동의보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