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에(Bombyx mori)
누에(Bombyx mori)는 곤충강 나비목 누에나방과에 속하는 유충으로서 민간요법에서 당뇨의 치료로 이용되어 왔으며 본초강목을 비롯한 동양의학 고서에 상엽, 상백피, 누에번데기, 누에고치와 함께 소갈(당뇨병)의 치료효과가 있음이 기록되어 있다.
우리나라와 일본 등 양잠 선진국에서는 건강에 유익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서 누에가 갖는 기능성 물질, 즉 식품으로 이용했을 때의 효과에 주목하여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왔고 그 주요 내용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누에의 혈당강하의 기전은 1-Deoxynojirimycin (DNJ)라는 α-glucosidase저해제의 기능에서 비롯한다. DNJ는 뽕나무와 누에에 포함된 수용성 알칼로이드 가운데 가장 높은 비율로 존재하며,DNJ 함량은 뽕나무와 누에로 만든 건강기능식품의 혈당강하효능의 지표로 여겨지고 있다.
누에에 함유되어 있는 DNJ성분은 뽕잎 중의 DNJ 농도의 2~3배로 존재 하는 것이 관찰되어 뽕잎 중의 DNJ가 누에 안에서 축적이 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α-glucosidase 저해제는 소장의 융모막에서 이당류가 단당류로 분해되는 과정을 억제함으로써 장내에서 당질의 소화와 포도당의 흡수를 지연시켜 식후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여 인슐린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것을 막아주게 된다.
또한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지 않아 제 2형 당뇨병 환자에서 인슐린의 분비능력을 유지시켜 준다. 따라서 해마다 당뇨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우리나라 질병패턴에서 그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누에는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한 식용곤충(edible insects)으로 아미노산 함량을 분석결과 세린의 함량이 7%, 근육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글리신의 함량이 12% 이상 포함되어 있어서 피부보습, 뇌 신경수초 보호, 근육성장 및 면역세포생성 등에 효과가 있음이 밝혀져 있다.
이러한 누에의 이용확대를 위해서는 누에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 레시피 개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