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 위대한 밥상! ‘한국인 이럴 때 이런 음식!’ - 내 아이 성장을 위해서 먹이면 좋은 밥상은?
성장의 유전적인 요인은 약 3분의 1에서 4분의 1에 불과하다. 그 외에는 환경적인 요인, 즉 영양, 운동, 사회 심리적 요인 등이 관여하게 된다. 결국 후천적인 노력으로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음식은 후천적인 요인 중에서도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전국 초중고 학생 건강태도와 의식조사 결과 자신의 건강문제로 무려 50%넘는 학생이 ‘키’를 가장 걱정한다고 응답했다고 한다. 아이 성장에 관여하는 모든 요소들 중 특히 중요한 것이 바로 음식이다. 내 아이 성장을 위해 KBS 2TV ‘위대한 밥상’이 제안하는 최고의 음식은 무엇일까? 바로 ‘닭고기’다.
♣ 성장에 좋은 닭에 대한 궁금증
1. 닭과 궁합이 잘 맞는 조리법
닭고기는 아주 다양하게 조리해서 먹지만 삶아서 먹는 것이 아주 좋다. 삶아서 먹으면 지방은 제거될 뿐만 아니라 여름철 이열치열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특히, 닭고기를 삶을 때 마늘을 함께 넣으면 마늘에 풍부한 알리신 성분이 닭고기에 들어있는 비타민 B1과 결합하여 흡수를 좋게 할 뿐 아니라 위액의 분비도 촉진해서 소화를 좋게 만들어 준다.
2. 닭고기가 어떻게 성장에 도움을 주는 걸까?
‘어린이 성장’ 하면 뼈가 자라야 하니까, 주로 칼슘을 떠올리는데, 뼈가 튼튼하고 잘 자라게 하려면 단백질이 꼭 필요하다. 단백질이 우선 뼈대를 잘 만들고, 그 안쪽에 칼슘이 빽빽이 채워져야 하기 때문이다.
즉 단백질은 뼈의 기본골격을 만들뿐만 아니라, 또 근육과 우리 몸의 각종 장기들도 만들고, 여기에 면역물질도 만들고 우리 몸의 조절물질인 효소나 호르몬을 만드는 영양소이다. 따라서 어린이 성장에 칼슘도 중요하지만 단백질이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닭고기에는 단백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여기에 덧붙여 비타민 B1, B2, 나이아신 등 체내 에너지대사와 단백질 대사를 돕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성장과 면역기능을 강화시키는 아연도 많기 때문에, 어린이에게 매우 좋다.
3. 닭고기를 치킨으로 조리해서 많이 먹는데, 이렇게 먹어도 괜찮을까?
기름에 튀긴 프라이드치킨이나, 양념치킨에는 닭고기의 단백질은 그대로 있지만, 지방 함량이 증가하고 칼로리가 높아져서 자주 먹다보면 비만해질 수 있다.
성장기에 비만하게 되면 성호르몬이 일찍부터 많이 분비되면서 성적 발육이 왕성해지고, 반면에 성장호르몬 분비는 감소하게 되면서 더 이상 키가 자라지 않는다. 게다가 어린이 비만은 성인비만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튀김 등 칼로리가 너무 높아지는 조리법은 어린이 성장에 도움이 안된다.
4. 운동선수들은 보양식으로 닭고기를 많이 먹는데, 성장뿐 아니라 체력보충에도 닭고기 도움이 될까?
도움이 된다. 체력을 키우려면 우선 근육이 튼튼하게 잘 만들어지고 또 각 근육에 에너지와 산소를 잘 공급할 수 있도록 심장과 혈관이 건강해야 하는데, 닭고기는 고단백질, 저지방 식품으로써 근육 형성에 필요한 단백질은 충분히 공급하면서 상대적으로 지방함량이 낮아 혈중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지 않아 심장과 혈관에 아주 좋다.
또한 간기능을 활발하게 해주는 메티오닌, 시스테인 등 필수아미노산이 충분하기 때문에 피로감도 적게 나타난다. 따라서 운동을 하는 분들에게도 닭고기가 매우 좋다.
5. 근육을 키우기 위해 운동하면 꼭 닭가슴살을 함께 먹어! 닭이 키뿐만 아니라 근육 성장에도 좋은 걸까?
헐리우드 스타들도 체형을 다듬을 때, 꼭 닭가슴살을 먹는다고 한다. 바로 닭고기는 고단백질이어서 근육형성은 잘 되도록 하면서, 지방이 적어서 운동을 통해 체지방을 태우고 체형을 다듬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단, 이때에는 가능한 싱겁게 먹어야 단단한 근육을 만들 수 있다. 짜게 먹으면 근육에 나트륨 성분이 물을 함께 보유하려는 성질이 있어서 근육이 단단해지지 않기 때문이다.
♣ 위대한 메뉴, 닭요리 3가지
1. 닭 가슴살 롤
[재료] 닭 가슴살 1ea, 김밥용단무지 1줄, 감자 10g, 빨간파프리카 1/4ea, 단호박 15g, 호두 20g, 깻잎 2장, 슬라이스치즈 2장, 소금·후추·설탕 약간, 비닐랩, 호일, 김밥말이대
[3색소스] 빨간 파프리카, 노란 파프리카, 주홍 파프리카를 각각 살짝 태워서 껍질 섬유질을 제거 한 후 각각 얼음과 올리브유, 소금을 넣고 믹서에 갈아서 플레인 요구르트랑 섞어서 소스를 완성한다.
1. 닭 가슴살은 넓게 슬라이스 하여 스테이트 해머로 두들겨 소금, 후추 간을 한다.
2. 파프리카는 다져 놓는다.
3. 감자는 삶아 으깨서 다진 파프리카와 같이 섞어 소금으로 간을 해 놓는다.
4. 단호박은 삶아 으깨 놓고, 호두는 좀 크게 다져 놓는다.
5. 김밥 말이대 에다 비닐랩을 깔고 손질한 닭을 올려놓고
(1)깻잎 → 감자 → 치즈한장 → 단무지 → 호두
(2)깻잎 → 호박 → 치즈한장 → 호두를 넣고 말아서 비닐 → 호일 순으로 감싸서 찐다.
6. ⑤를 식혀서 먹기 좋게 잘라낸 후 준비된 3색 소스를 뿌려서 완성한다.
2. 계살 스프
[재료] 닭 가슴살 한쪽, 닭 육수 200㎖, 쌀 200g, 생크림 30g, 우유 30g, 소금·맛술 약간
1. 닭은 삶아 길게 쭉 찢어 놓는다(맛 술 첨가).
2. 쌀은 불려 믹서에 갈아 놓는다.
3. 준비된 육수에 쌀을 넣고 끓인다.
4. ③이 익으면 닭을 넣고 생크림 우유, 소금을 넣고 완성한다.
3. 닭 꼬치
[재료] 닭 가슴살 반쪽, 미니 파프리카(노랑,주홍,빨강) 각가 1ea, 피망 1ea, 오이 1/2ea, 양송이 1ea, 가지 1/2ea, 방울 토마토 4ea, 꼬지 4ea, 소금·올리브유 약간, 데리야끼 소스
1. 미니 파프리카와 피망, 오이, 가지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 소금간 하여 올리브유에 살짝 볶는다.
2. 양송이는 반으로 잘라 ①과 같이 볶아 놓는다.
3. 닭 가슴살은 삶아 위의 야채 크기와 비슷하게 썰어 놓는다.
4. 준비된 야채와 과일을 꼬지에 꽂아 놓고 그 위에 준비된 데리야끼 소스를 곁들인다.
* 자료 : KBS 2TV ‘비타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