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의 전통음식은 현대인을 위협하는 성인병과 비만 등의 질병을 예방 할 수 있는 건강기능성 식품
우리의 전통음식은 밥을 중심으로 다양한 반찬이 조화롭게 구성되어 영양균형이 우수한 저 에너지 식단으로 밥의 전분은 체내에서 서서히 소화 흡수되어 밥과 반찬을 번갈아 먹게 되므로 혈당상승이 느리고 포만감을 느끼게 되며 빵과 고기 중심의 서구식 식사에 비하여 총 열량(칼로리, 에너지) 섭취가 적고 구성비가 이상적이어서 비만예방에 효과적이다.
밥 외의 식사는 된장국, 생선구이, 나물, 김치 등으로 이루어져 영양소의 균형과 섬유소의 함량이 높아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적이며 파이커케미칼(식물성 성분으로 생리활성을 갖는 물질)을 충분히 함유하는 각종 채소와 산나물 등으로 구성되어 식품영양적으로 우수한 음식이다.
최근 전통적인 한국식사가 여러 만성질환 예방에 효과적으로 밝혀지고 있다. 밥과 된장, 김치가 중심이 되는 우리의 전통식사는 불포화지방산의 섭취 중가와 콩, 채소, 현미, 잡곡 등의 섭취로 인하여 식이섬유를 충분하게 섭취하게 되어 비만 억제 효과뿐만 아니라 심장질환의 예방과 암 발생률을 저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전통음식은 동물성 식품과 포화지방의 섭취가 월등히 낮은 반면에 신선한 채소, 생선, 고춧가루, 마늘, 양파, 참기름, 콩기름, 들기름, 콩류 둥의 충분한 섭취로 인하여 체내 면역 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을뿐 아니라 비타민과 무기질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 한식의 건강기능성
* 자료 : 전통식문화 리더스쿨 - 농산물의 건강 기능성을 통한 현대인의 건강유지 비결. 농촌진흥청. p.75
현재 세계적으로 건강한 음식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음식은 지중해식사이다. 한국 전통음식과 지중해음식의 특징을 비교한 결과 한국의 전통음식과 지중해식사는 유사점이 많을 뿐 아니라 특히 우리의 전통음식에는 김치 같은 발효식품이 더 발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전통음식이 최고의 건강식임을 알 수 있다.
♣ 한국 전통 식생활 패턴과 지중해 식생활 패턴의 비교
* 자료 : 정혜경, 식생활교육 지금도 늦다. 농어업 . 농어촌특별대책위원회, 2007. p.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