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팥 영양 및 효능
팥은 우리나라의 시절음식에서 빠지지 않는 곡류 중의 하나로, 종실의 특성상 단맛이 있기 때문에 예로부터 많은 전통음식 재료로 애용되어 왔다. 특히 조리 후의 독특한 붉은색이 액운을 막아준다는 속설이 있어 갖가지 중요한 행사에는 팥을 이용한 음식이 빠지지 않을 만큼 널리 이용되어왔다.
팥의 주성분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이며, 무기질, 비타민 B군, 사포닌(Saponin) 등의 성분이 들어있다. 팥에 들어 있는 사포닌(Saponin)은 이뇨작용을 도와주며,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몸의 부기를 빼주고, 혈압상승 억제를 도와준다. 또한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팥 끓인 물은 지방간과 해독작용에 효과적이다.
팥은 밥, 죽, 떡 이외에 간식류, 면 등 다른 곡물보다 다양하게 사용되고, 한국 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에서도 다양하게 사용되는 잡곡류 중의 하나이다. 한방에서는 열을 내려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고 알려져 있다.
♣ 팥 일반성분(가식부 100g 기준)
♣ 팥 선별 시 주의사항
► 이물질의 혼입이 없고, 건조가 잘 되어 낱알이 균일하며, 붉은색이 짙고 선명한 것을 고른다.
♣ 팥 손질법
► 팥의 껍질은 단단하여 12시간 이상 불려야하며, 불리기 전 낱알에 썩거나 이물질이 있는 것을 고른 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뒤 물에 충분히 불려 용도에 맞게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