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실상부한 세계인의 대표 과일, 사과는 중앙아시아 코카서스 북부 원산으로, 4,0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니며 세계 곳곳으로 전파되어 재배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단길을 따라 동으로는 중국, 서로는 유럽으로 전파되기 시작한 사과는 17세기 후반 한반도에 들어와서 우리의 국민 과일로 자리 잡기 시작한다. 세계의 사과 품종은 다양한 색깔과 모양으로 약 2,500종이 넘는다.
현재 사과는 63개 국가의 492만 ha에서 연간 7,000만 톤 정도가 생산되는데, 소비량은 주요 선진국에서는 정체 상태이나 중국은 늘고 있는 형편이다.
우리나라의 사과 재배면적과 생산량은 90년대 중반을 정점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다가 ’02년 이후 다시 증가하는 추세이며, 새로운 품종과 가공제품 등이 개발되면서 소비도 증가하고 있다.
사과는 인류의 역사에서 세상을 바꾸는 데 다양한 방법으로 기여하였는데, 이를 파리스, 빌헬름 텔, 뉴턴, 스티브잡스, 스피노자, 세잔, 백설공주, 애플시드의 8가지 테마로 구분해 보았다.
① 미(美)를 의미하는 파리스의 사과는 사과의 아름다운 모양이 인류의 문화 속에서 활용된 역사를 대표한다.
② 자유와 독립을 의미하는 빌헬름 텔의 사과는 국내에서 재배되는 외국 품종을 국산으로 대체하고, 오히려 해외로 수출하고자 하는 우리의 노력을 의미하며,
③ 과학기술을 대표하는 뉴턴의 사과는 사과산업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생산․유통기술의 혁신을 의미한다.
④ 스티브 잡스의 사과는 생산-유통-소비 전반에 걸쳐 유비쿼터스 기술로 확보할 수 있었던 안정적 관리시스템을, ⑤ 스피노자의 사과는 지구 온난화로 위협받는 사과 재배지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후변화의 사과이다.
⑥ 도전과 변화를 의미하는 세잔의 사과는 다양한 가공식품과 음료, 천연 화장품 등으로 변신하는 사과를,
⑦ 백설공주의 사과는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문화 콘텐츠로서의 사과를 의미하며,
⑧ 애플시드의 사과는 건강을 책임지는 사과의 영양학적 가치를 의미한다.
인류의 삶 속에서 역사를 바꾸고 있는 사과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는 이제
(1) 사과 산업의 패러다임을 전환할 때가 되었다. 영세 작목반이나 개별 농가 중심의 유통에서 첨단 전문 유통 센터를 통한 과학적 유통방식으로 바꾸고, 철저한 품질 관리와 안전성 확보로 소비자 신뢰를 확보해야 한다.
(2) 사과 산업의 외연 확대를 통해 시장을 창출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가공제품을 개발하고, 농촌 어메니티와 연계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3) 국내 사과 산업 발전을 위한 R&D강화로 외국품종이 아닌 국산 품종의 생산 및 수출을 도모하고,
(4) 강력한 생산자 조직체 구성 등을 통한 강소농 육성으로 사과 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