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셉트설정
프랑스요리라고 하면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이다. 그런데 그와는 정 반대로 투박하고 촌스러운 노르망디요리에는 이유가 있다. 우선 노르망디지방은 춥고 건조한 기후 때문에 요리재료에 제약을 받는다.
또한 노르만족, 슬로바니아족 등의 북유럽 민족들이 이주하여 살기 시작하면서부터 그들에 의해 요리문화가 발전되었는데, 그들의 성향은 꾸밈없고 거침없다는 것이었다. 또한 해변이 많은 지역으로 해산물이 풍부하고, 무성한 목초지대로 축산업이 번성하였다.
더불어 낙농업 또한 발달되어 양, 치즈, 우유 등이 요리의 주된 재료이다. 그러나 포도나무가 자라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기후와 풍토였다. 그래서 이 지방만의 특산물인 사과로 만들어진 브랜디인 ‘칼바도스’가 탄생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지역적 특색을 모티베이션 하였다. 여기서 가장 큰 특징은 시골 농가를 중심으로 발달되었기 때문에 촌스럽고 투박한 스타일의 요리라는 것이다.
노르망디는 트뤼프(Tripes)라는 소 내장탕과 비슷한 요리와 양고기를 즐기기로 유명하다. 목축업이 발달한 지역성 특성과, 별로 풍족하지 못한 농부들이 많았던 지방인 관계로 이런 전통요리가 발달하게 되었다.
섬세한 프랑스요리와는 다른 ‘투박한 시골요리’ 라는 게 특징이다. 본 논문에서는 노르망디요리의 이런 특징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분위기를 연출했다. 물론 홈메이드요리를 중심으로 하였다.
SET제작, 합당한 소품 등장, 적절한 라이팅 연출로서 그 효과를 가져왔으며, 그에 앞서 아이디어와 styling 으로 완성도를 높이려 했다.
또한 적절한 상황설정에 잘 어울리는 소품구성은 요리의 분위기를 결정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기업의 브랜드이미지, 게재된 매체의 이미지결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착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