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감기에 걸렸을 때?
감기는 바이러스로 인해 코와 목에 염증이 생기는 호흡기 질환으로 겨울보다는 봄, 가을에 많이 발생합니다. 열이 나고 기침, 콧물, 코 막힘은 물론 구토나 설사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아이가 감기에 걸리면 소화력이 떨어지고 입맛을 잃어 잘 먹지 않으려고 해요. 이때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게 하고 고열량, 고단백 이유식을 부드럽게 조리해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A. 이렇게 하세요.
감기에 걸렸을 때는 충분한 수분과 영양가 많고 소화가 잘되는 이유식을 줘야 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 흰살생선, 닭가슴살 등으로 고단백 이유식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아요.
비타민 C와 카로틴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를 섞어 주면 감기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목이 마르지 않도록 과즙이나 보리차로 수시로 수분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Q. 설사할 때?
아이들이 설사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부분 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대표적인 것이 급성 장염입니다. 물 같은 설사를 하거나 끈끈한 점액 같은 것이 섞여 나오기도 합니다.
설사가 계속되면 몸안의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하루에 10회 이상 묽은 변을 보면 탈수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끓여 식힌 보리차나 아주 묽은 미음을 자주 먹이세요.
A. 이렇게 하세요.
설사가 심할 때는 수분 보충에 신경 쓰다가 상태가 조금씩 나아지면 쌀로 만든 흰죽을 먹이세요. 그리고 차츰 변을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밤이나 바나나로 만든 이유식을 만들어 먹입니다.
설사가 멈춘 후에는 자극이 적은 두부나 흰살생선, 오이, 토마토, 양배추 등 섬유질이 적은 채소를 부드럽게 끓여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Tip 아플 때 먹는 수산물
① 감기 → 흰살생선
○ 감기에 걸렸을 때는 단백질이 풍부한 흰살생선으로 만든 이유식을 먹이세요. 대구, 가자미 등 양질의 단백질이 들어 있는 흰살생선이 좋습니다.
② 설사 → 흰살생선
○ 설사에는 섬유질이 적은 수산물을 먹여야 합니다. 지방과 섬유질이 적은 병어, 도미 등으로 이유식을 만들어 주세요.
③ 변비 → 해조류
○ 변비가 심할 때는 설사할 때와 반대로 섬유질이 많은 해조류를 먹이세요. 다시마, 미역 등 해조류로 이유식을 만들어 주면 좋습니다.
Q. 변비가 심할 때?
변비는 배변 횟수가 적은 것뿐 아니라 변이 딱딱해 볼일을 보기 싫어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모유보다는 분유나 생우유를 많이 먹는 경우나 이유식에 수분이나 채소류가 부족할 때 변비가 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유식을 처음 시작할 때는 새로운 음식에 적응하느라 변이 묽어졌다 되어졌다 하니 식습관의 조절이 필요합니다.
A. 이렇게 하세요.
변비가 심하다면 이유식 양이나 횟수가 제때 늘려졌는지 체크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섬유소를 많이 먹여 장의 연동운동이 활발하게 해 변의 양이 늘어나도록 해주세요.
사과, 배, 귤, 콩, 브로콜리, 고구마, 해조류 등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주면 좋습니다. 반대로 유제품이나 감, 바나나 등은 변을 단단하게 하므로 피해야 합니다.
Q. 입 안이 헐었을 때?
아구창이나 수족구, 구내염 등은 아이들이 잘 걸리는 입 속 질병입니다. 입 안이 헐면 쓰리고 아파서 심하게 보채고, 또 음식물이 닿으면 따끔거리고 아파서 잘 먹지 않으려고 합니다.
뜨겁고 시거나 단 것 등 자극적인 맛은 피하고, 염증을 없애고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단백질과 비타민 등이 풍부한 이유식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세요.
A. 이렇게 하세요.
입 안이 헐면 식욕이 있어도 입이 아파서 이유식을 잘 먹지 못합니다. 이때는 수분이 많고 영양가 높은 이유식을 만들어 조금씩 자주 먹이세요.
우유나 요구르트, 달걀, 두부, 흰살생선, 감자 등을 이용해 부드럽고 매끄러운 이유식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씹지 않고 꿀꺽 삼킬 수 있도록 유동식으로 조리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