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램프쿡 로고
    • 검색검색창 도움말
  •   
  • 동의보감 민간요법

  • SNS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 이전페이지
  • 목차
  • 다음페이지
  • Chapter 10. 유아.어린이
  • 이동

h2mark 홍역, 백일해, 천식

♣ 홍역

1. 좋은식품

감귤. 찹쌀. 무. 우엉. 부추뿌리. 호도

2. 증상

발진이 피부에 생기는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병의 하나이다. 잠복기는 10-21일이며, 열이나고, 보채고, 재채기,기침, 등 마치 감기와 같은 증상으로 시작되는데, 이병의 전과정은 다음의 세가지로 나눌수 있다.

(1) 전구기(카타르期)

발병 3-4일간을 말한다. 발열과 동시에 신체곳곳에 염증을 일으킨다. 즉 결막염을 일으키고, 눈이 충혈되고, 눈물 콧물을 흘리든가,재채기와 기침이 나고, 가래가 나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2) 발진기

발진은 귀뒤,목,얼굴로부터 시작해서 마침내 온몸에 퍼진다. 이발진은 처음에는 좁쌀 크기의 반점이던 것이 점점커져서 서로 얽혀 불규칙한 반점을 사방에 형성한다.

(3) 회복기

발진이 멈추면 열이 내리면서 회복기에 들어간다. 열은 일주일 정도면 평상시 열로 돌아가게되고 발진도 차차 퇴색하면서 사라진다.

3. 치료

* 무즙 1숟갈에 생강즙 한방울과 약간의 간장, 설탕을 넣은다음 그것을 온수에 타서 먹이면 발진이 잘 될 뿐만 아니라 가볍게 마칠수 있다.

* 감귤 10개 가량을 200cc의 물에 넣어 약한불로 반량이 되게 달여 설탕을 가미하여 차 대신 먹인다. 발진을 촉진시키면서 순조롭게 마칠 수 있게하는 효과가 있다.

* 찹쌀로 죽을 쑤어먹이면 그이튼날은 발진이 더 성해진다. 발진이 더딘 홍역에 유효하다.

* 현미에 무와 우엉을 썰어넣고 죽을 쑤어 먹이면 빨리 낫는다.

* 생 부추 뿌리를 물로 달여 먹이면 발진이 속하다.

* 껍질을 벗긴 호도알 2개와 사삼(한약) 2돈을 함께 볶아 1홉의 물로 반이되게 달여 먹이면 유효하다.

♣ 홍역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민간요법

1. 홍역이 났을 때 수세미오이 덩굴에서 받은 물을 물 대신에 수시로 먹이면 홍역이 순조롭게 경과되고 합병증을 예방 한다.

2. 금귤 열매를 달여 즙을 먹이면 효력이 있고 또 설탕으로 절여 삶아 먹여도 좋다.

3. 무우즙과 생강즙을 1대3의 비율로 섞은 것에 설탕을 조금 넣은 다음 더운물 4의 비율로 넣어 4회로 나누어 먹이면 효력이 있다.

4. 기침이 심할 때는 연뿌리와 귤껍질을 달여 그 즙을 현미 스프에 섞어 먹이면 효험이 있다.

5. 노루피나 산토끼 간을 생즙 내어 2-3회 가량 먹여도 큰 효과가 있다. 또는 염소피를 0.5-1g씩 하루 한두번 온수에 풀어 먹인다.

6. 칡을 달여서 한번에 1홉씩 하루 두차례 2일간만 계속 먹이면 발진이 쉽고 빠르며 곱게 앓게 되어 좋은 효과를 보게 된다.

7. 가을에 호박을 딴 뒤 호박덩굴을 걷어서 잘게 썰어 달여서 그 물을 먹이면 예방된다. 6개월미만의 아이는 5g, 6개월-3세의 아이는 10g, 하루 3-4회씩 3-4일간 계속해서 먹인다.

♣ 백일해

잠복기 1~2주, 감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데 차츰 밤기침이 더욱 심해지고 얼굴이 붉어지는가 하면 구역질로 토하기도 한다. 가래가 나오면 일단 기침은 멈추게 되는데 눈이 푸석푸석해지고 코피가 나오고 결막이 충혈되며 의식을 잃을 정도의 빈혈이 생기기도 하고 호흡이 멈추기도 한다.

혀 밑에 궤양이 생기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이 1~3개월 이상가는 경우도 있는데 이 기간이 지나면 기침은 멎고 곧 회복을 하게 된다.

1) 호도를 하루 2회 3개씩 먹으면 좋다.

2) 질경이 12g, 감초 4g, 얼음사탕 8g을 2컵의 물이 반되게 달여 하루 2~4회로 나누어 마시면 효과가 있다.

3) 배와 무우를 즙내어 마시면 효과가 있다.

4) 뽕나무 뿌리 껍질을 달여 마신다(감기, 기침에 좋음)

5) 질경이 20g을 달여 하루 3회로 나누어 마시면 좋다.

6) 백남천 10알, 검정콩 10알을 1컵정도의 물이 반되게 달여 하루 5~6회분으로 나누어 마시길 5~6일 정도 하면 특효다.

7) 백일홍과 연뿌리를 한 줌씩 하여 2컵의 물이 반이 되게 달여 하루 3회로 나누어 장복하면 효과가 있다.

8) 호도와 토란을 익혀 꿀에 섞어서 하루 2회, 3~4일 정도 장복하면 특히 효과가 좋다.

♣ 백일해

1. 좋은식품

배. 무. 호박씨. 질경이. 감초. 호도. 뽕나무뿌리

2. 증상

잠복기는 1-2주정도인데 이기간이 끝나면 감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빈혈, 결막충혈,기침 따위가 있게 된다. 이런상태가 1-2주간 계속되면서 백일해 특유의 경련성 기침이 시작된다. 숨을 들이 마실 때 이상한 소리를 내면서 괴로워 한다. 기침이 발작적으로 일어나면서 얼굴이 빨개진다.

3. 치료

* 배와 무를 같은비율로 즙을내어 함께 섞어서 마시게 하면 유효하다.

* 호박씨나 늙은호박 꼭지를 태워서 만든가루에 흑설탕을 넣어 물로먹이면 신효하다.

* 무즙에 수수엿을 넣어 달여 먹이면 즉효하다.

* 질경이 12g, 감초 4g, 얼음사탕 8g을 함께 2홉의 물로 반이되게 달여 하루 2-4회 나누어 먹이면 유효하다.

* 호도 알맹이를 조석으로 3개씩 먹이면 낫는다.

* 뽕나무뿌리 껍질을 달여 먹이면 유효하다.(감기 기침에도 효과가 있다)

* 잘익은 큰 배한 개에 호도알 50개를 젓가락으로 꽂아넣은다음 반죽한 밀가루로 배전체를 싸바르고 그위에 물에적신 문종이로 싸서 불속에 파묻어 두었다가 푹 익은후에 호도알은 빼 버리고 그대로 먹이든가, 또는 즙을 내어 먹이면 낫는다.

♣ 소아천식

호흡곤란, 숨을 내 쉴때 괴롭고, 들이마실 때는 괜찮다.

1) 흑소한 두더지 가루를 하루 1회 찻 숟가락으로 한 스푼을 미음에 섞어 먹기를 2~3마리를 복용하면 큰 효과를 본다.

2) 도라지 즙을 한 숟가락 3~4회로 나누어 먹으면 좋다.

3) 질경이 전초 2뿌리에 설탕을 약간 넣고 달여 수시로 마시면 좋다.

4) 벌집 80g을 태워 가루로 만들어 3.75g씩 미음으로 복용한다.

♣ 소아천식

1. 좋은식품

질경이. 두더지. 무우씨. 도라지. 벌집

2. 증상

감기가 들면 곧 쌕쌕하면서 다소는 기침도 하게 되지만 열은 있을수도 없을수도 있다. 호흡곤란의 정도는 기관지 천식보다 아주 가벼운 것이지만 기관지 천식과 닮은점은 숨을 내쉴 때에 괴롭고 들이마실 때에는 아무렇지도 않다는 점이다.

3. 치료

* 질경이 전초에 설탕을 약간넣고 달여 차 대신 마시게 하면 효과가 있다.

* 흑소한 두더지를 가루로하여 1일 1회 반숟갈(차숟갈) 가량을 복용하기 좋은방법으로 하여 2-3마리 정도만 복용하면 매우 신효하다.

* 무우씨를 1일 10-15g가량 360cc의 물로 반이되게 달여 3회에 나누어 식사 30분전에 복용한다.

* 불로 달인 도라지 즙 1숟갈을 3-4회 나누어 먹인다.

* 벌집 2냥중을 태워 가루를 만들어 1회 1돈씩 미음으로 복용한다.

♣ 어린이 감기몸살 응급 처치방법

어린이를 키워본 사람은 누구나가 어린이의 감기 몸살로 인한 고열 때문에 마음을 조린일이 적어도 한번쯤은 있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경기가 두려웁고 그로 인하여 어린이의 일생을 좌우하는 일이 발생을 하기 때문일 것이다.

해열제를 먹여보기도 하고 물수건으로 아이를 찜질 하여보기도 하고 이때 특히 주의 할 것은 아이를 이불로 덮어두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발생을 하고 만다. 일단 감기약과 해열제를 먹이고 초기 감기일 경우에는 수태음 폐경 소상혈을 바늘끝으로 따주면 3일정도에 감기 몸살이 해결 된다.

첫날은 오히려 더 심한것 같이 보이나 실은 더 기다려보면 차츰 아이는 회복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다음은 조금 병이 진행된 경우에는 발에 있는 기단혈을 바늘로 따준다. 기단혈은 10개 발끝 발톱 밑 약 2mm정도 아래에 있는 혈이다.

10발가락 모두 딸 필요는 없고 양쪽 엄지 발가락 하나만 따 주어도 충분하다. 이는 남여노소 할것 없이 모두 좋으니 이렇게 좋은 요법을 놓고 고생을 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이틀 정도면 해결 됨 소상혈 : 엄지손가락 손톱뿌리 내측 약 2mm부분 특히 열이 심할 경우 양쪽 귀를 접으면 귀의 제일 윗부분이 나온다. 이 부분을 바늘로 따주어야 한다. 바늘은 잘 소독하여 사용 바랍니다.

♣ 어린이 경련

1. 좋은식품

범의귀. 꿩고기. 상치. 질경이씨

2. 증상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전신성 경련을 일으킨다. 한번 발작을 일으키기 시작하면 반복하기 쉬운 특징이 있다. 하지만 아이들은 발육이 빠르고 5-6세가 되면 신경계의 자동조절도 가능하게 되므로 자연히 일으키지 않게 된다.

유아기에는 발열만으로 경련을 일으키는 수가 있는데, 이것을 열성(熱性)경련이라고한다. 직접적인 원인 가운데 가장 많은 것이 고열에 의한 경우인데, 39-40도 정도의 열이 수일간 계속될 때에 이경련을 일으키기가 쉽다.

3. 치료

* 범의귀 생잎 10매가량에 소금을 조금넣고 으깨어 즙을 낸 다음 그즙을 아이의 입속에 흘려넣어주면 유효하다.

* 꿩고기를 구워 설탕을 쳐서 씹어 먹는다.

* 상치 줄기를 불에 태워서 그재를 꿀이나 젖에 타서 먹인다.

* 질경이씨를 달여 그즙에 주사(朱砂) 약간을 타서 먹으면 급성에도 잘 듣는다.

  • 이전페이지
  • 목차
  • 다음페이지
메세지 각각의 약초는 환자의 체질, 건강상태에 따라 사용법과 사용량 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참고로만 이용하세요.
  • 자료출처 •김순기(金順起)
  • 자료출처 바로가기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향토음식 한반도통합본 후원금 모금안내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