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장질환의 식사요법
신증후군의 경우 부종이 나타나므로 소금, 수분의 양을 제한하고 고지혈증이 나타나므로 단순당 섭취량을 줄여야 한다. 과다한 단백질 섭취는 오히려 신장에 부담을 주므로 주의한다. 만성사구체신염의 경우 안정과 보온이 필요하므로 감기에 걸리지 않게 하며 단백질은 증상이 심해지면 제한한다.
소금의 양도 가능하면 적게 섭취하고 비타민과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한다. 만성신부전의 경우 필수아미노산이 포함된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되 그 양을 제한하여 요독증을 예방 한다. 부종과 혈압 예방을 위해 소금 섭취를 제한한다. 비타민은 충분히 섭취하되 만성신부전이 진행될수록 비타민 A가 체내에 축적되므로 주의한다
♣ 신장질환에 좋은 식재료
(1) 동아
동아의 96%는 수분이며 비타민 B1, B2, C를 함유한다. 동아는 해독작용을 하며 소변이 잘 나가게 하고 붓기를 가라앉혀 부종을 예방한다. 여름철 더위를 먹었을 때도 효과적이다. 이 밖에도 허리, 무릎, 다리에 힘이 없어서 고생하는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다.
(2) 팥
팥에는 비타민 B1이 많이 들어있고 수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체내 불필요한 노폐물을 배출 시켜주고 수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이뇨작용이 뛰어나고 부기를 가라앉혀 만성신장염이나 비만한 사람의 혈액순환장애를 도와준다. 껍질에는 사포닌이 풍부하며 신장 뿐 아니라 고혈압, 당뇨에도 좋다.
(3) 자소자
차조기의 씨로 히스티딘, 페닐알라닌과 같은 필수아미노산을 함유하며 대두보다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독이 없고 발한, 염증 억제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 항암 효과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