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2009년 유럽 와인 시장조직위원회 OCM(Organisation Commune des Marches Vitivinicoles) 등급
2009년 8월부터 유럽 연합 와인 생산국에서는 유럽 와인 시장 조직위원회 0CM(Organisation Commune des Marches Vitivinicoles)에서 만든 등급 규정을 사용하게 되었다.
이 등급은 3단계로 되어 있는데 우선 가장 아래 등급인 Vin sans IG(Indication Geographique)이 있는데 이것은 지역 명청을 표시하지 않는 와인으로 OCM 규정의 범위 안에서 이 등급에 해당하는 자격과 품질이 합당할 경우 포도 품종의 이름과 포도 수확 년도를 표시할 수 있다.
이 등급의 와인은 뱅 드 프랑스(Vin de France)라는 명칭으로 표시되며 기존은 뱅 드 따블 급이 여기에 속한다.
그 윗 등급으로는 IGP(Idndcation Geographique de Provenance)가 있는데 이것은 OCM이 정한 와인 생산 국가의 각 생산지구 이사회 규정에 맞게 생산되었을 때 획득 가능하며 보다 넓은 범위의 지역적 생산지 이름이 표기된다.
기존의 특정 지역 내 우수 품질 와인 VDQS 등급 와인 중 일부와 뱅 드 빼이 등급 와인 중 일부가 여기 속한다. 최고 윗 등급인 AOP의 의미는 “원산지 보호 명칭” 와인 등급으로 해당 원산지의 떼루아 특성을 근본적으로 보여주는 와인의 범주에 해당하는 등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