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의 일반적 구조와 상황적 구조를 제시하는 현상학적 연구로 개인이 경험한 특성을 나열한 것이 아닌 공통적 특성에서의 경험에 기초하여 주제를 도출하여 밝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3명의 연구 참여자를 심층인터뷰 및 참여관찰의 내용을 현상학적 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연구 결과를 제시하도록 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인터뷰내용을 전사한 후 전사한 내용을 반복하여 5번 읽 은 뒤 의미전환이 이루어지는 부분의 단위를 파악하어 구분하였다.
13명의 연구 참여자의 연구 자료를 모두 의미단위로 분류한 결과 총 230개의 의미 단위를 도출 하였으며, 도출된 의미단위 중에 같은 연구 참여자에 의해 반 복되는 내용과 벗어나는 경험구조를 제거하여 총 35의 의미 단위를 최종 위미단위로 분석 사용하였다.
정리된 자료들을 개념화 하고 범주화의 과정을 통해 ‘고가 와인 애호가들의 소비형태’, ‘고가 와인 애호가들의 경험적 이해’등 2개의 개념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소비형태 개념은 다시 ‘ 와인 입문 경로’, ‘와인 구입 경로’, ‘와인 음용 방식’, ‘와인 음용 예절’, ‘ 와인 사용 경로’등 5개의 하위범주로 구분되었다.
또한 ‘와인 경험적 이해’ 개념은 ‘와인 전문성’, ‘와인 차별성’, ‘사치가 아닌 경험’, ‘와인 동반자’, ‘와인 미적경험’, ‘와인의 전통성’, ‘와인의 사회적 측면’, ‘와인에 대한 순수성’ 등 8개의 하위범주로 구분되었다. 본 연구 소비행동 유형의 범주화는 <표 4-2>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