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lifestyle)은 관심 분야, 활동 범위, 태도, 가치관 등을 나타 내주는 차별화된 개인, 집단의 생활방식을 말한다(Lazer, 1963).
Engel, Blackwell, & Miniard,(1995)는 라이프스타일이 인간의 생활과 돈, 시간을 소비하는 유형이며,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적 특성이라고 하면서, 사화계층, 개인문화, 준거집단, 가족 등의 영향으로 인해 습득한 것이지만 구체적으로는 각 개인의 개성, 가치체계의 주체에서 갈려 나와 생긴 파생물이라고 정의했다.
라이프스타일은 상품선택에 있어서 특별한 속성인 평가기준에서 중요한 결정요인이며, 소비자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Bartos, 1982; Parameswaran, Greenbergm Bekkebgerm & Robertson, 1979; Douglas, & Urban, 1977; Bellenger, John, & Bryant, 1980).
조현 주·최선형(2011)은 국내 20대 여성 명품 소비자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유명상표추구 집단, 패션명품희구 집단, 합리적 소비 집단, 패션무관심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유명상표추구 집단은 비싼 값이더라도 유명상표의 패션제품을 구매하며 특별한 계획이 없어도 충동적 구매 경향이 있다.
패션명품희구 집단은 전통적인 명품상표의 가치를 인정하여 전통적 명품상표에 대한 동경이 높아 구매의사가 가장 높으나 충분치 않은 여유소득으로 계획을 세워서 구매하는 집단이다.
합리적 소비 집단은 추구하는 명품 성향은 높지 않으며 원하는 패션제품이면 유명브랜드와는 큰 상관없이 구매하며 계획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구매하는 집단이다.
명품 브랜드와 관련한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Vigneron, & Johnson, (2004)의 다섯 가지 유형은 개성 추구 스타일, 품질 중시 스타일, 확장자아 스타일, 쾌락주의 스타일, 과시 추구 스타일로 구분하였다.
또한 고재윤·정미란(2006)은 라이프스타일의 와인선택속성에서 알코올 도수, 포도 품종, 빈티지, 병 디자인, 색, 생산국가, 음식과의 조화, 맛, 동반자 취향, 향, 소믈리에 추천, 대중매체 정보, 판매직원 추천, 엑스포정보, 브랜드, 품질 등급, 가격 등으로 구성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