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주요 와인산지는 위도 25~45도인 와인생산지역에 집중 되어 발전하고 있다. 와인은 지역 경제발전 수준의 차이보다 포도 재배가 잘되는 기후와 토양을 가진 지역에서 발전하고 있다.
신장 지역의 경우 추운 겨울에 포도나무가 자랄 수 없기 때문에 땅속에 묻혀 긴 겨울을 보내야 하는데, 이렇게 생산된 포도는 색다른 풍미를 낸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와인 중 자베이란(加贝兰:Jia Bei Lan)이 출품한 와인이 ‘2013년 프랑스 와인 블라인드 테스트’로 전 세계 1위를 차지하면서 전 세계 와인애호가들을 놀라게 했다. 중국의 와인지도는 해외 유명 와인브랜드의 중국진출로 새로 만들어지고 있다.
이탈리아 와인연합협회와 이탈리아 와인메이커 협회는 ‘이탈리아와인인차이나(Italian Wine in China)’를 건립하고 2012년부터 중국진출을 시작하였으며, 도멘 바롱 드로쉴드(DBR: Domaine Barons de Rothschild)와 모넷 해네시(LVMH:Moet Hennessy Louis Vuitton)도 중국에 회사를 설립했다.
♣ 동북지역
중국 북동부 지역은 토양이 비옥하지만 추운 겨울에는 유럽의 포도가 살아남을 수 없어서 긴 겨울에 강한 야생 산포도가 주요 품종이 되었다. 동북지역은 야생포도의 생산량이 많고 주로 드라이와인을 생산한다.
♣ 산동지역
이 지역은 해양기후로 인해 포도재배에 적합한 자연조건을 가지고 있고, 미네랄이 풍부한 토양으로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와인을 생산하는 지역으로 유명하다. 산동반도에서는 샤르도네, 리슬링, 까르베 소비농 등이 생산되고 있다. 중국 최대 와인 포도 재배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전국 생산량의 절반이 이곳에서 생산된다.
♣ 간수지역
간수지역은 중국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으로 지역 경제활성화 측면에서 와인산업의 육성이 큰 환영을 받고 있다. 이곳에서는 세계적인 와인 품종인 까르베 소비농이 생산되고 있다. 해외 유명 와인 브랜드들은 중국에 와인 완제품을 판매하는 한편, 중국 내 생산기지를 두고자 노력하고 있는데 모넷 헤네시의 중국 생산기지가 닝샤 북부에 위치해 있다.
♣ 신장지역
신장지 역은 투루판 분지로 둘러싸인 곳으로 여름에는 높은 기온으로 유명하며 강수량은 일 년 내내 16.4mm 이하이다. 당도가 높은 포도 생산지역으로 유명하며 씨없는 포도를 생산하고 건조 기지를 보유하고 있다. 이곳에서 주로 생산되는 와인은 드라이와인과 시라이다.
♣ 운남지역
중국 업체와 합작해 와인 회사를 설립한 도멘 바롱 드로쉴드가 운남지역에 회사를 설립했다. 보이차로 유명한 운남지역은 중국의 소비패턴의 변화로 인해 커피와 포도밭이 날로 늘어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