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식생활 문화에서 음식 건강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세계는 지금 패스트푸드에 맞서 슬로푸드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의 전통음식이 이러한 발효과정에 의한 슬로푸드로 이해되면서 우리나라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
그리고 나물위주의 식습관이 건강한 식습관이라는 생각에 사찰음식에 대한 관심과 나물음식에 대한 관심도가 아주 높아졌다. 메스콤과 책자에 나타난 곤드레 나물밥의 레시피 10가지를 <Table 3>에 정리하였다. 메스콤과 책자에 나타난 곤드레밥의 레시피는 대부분 말린 곤드레를 사용하였다.
곤드레는 봄철에 채취하므로 말려서 저장한 곤드레 나물을 삶아서 들기름에 무쳐서 사용하였다. 그리고 양념한 곤드레는 3가지 방법으로 솥에 넣는데 첫째, 양념한 곤드레를 솥 밑에 깔고 그 위에 불린 쌀을 얹어서 조리 하는 방법, 둘째, 불린 쌀 위에 얹어서 조리하는 방법, 셋째, 솥에 양념한 곤드레 절반을 깔고 불린 쌀을 올린 후 나머지 곤드레를 위에 얹어서 조리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과거에는 나물의 저장방법이 건조하여 저장하였으나 생 곤드레를 데쳐서 냉동시킨 곤드레를 이용하여 곤드레 밥을 하면 색상이 좋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냉동 곤드레를 이용하였고 다시마 우린 물을 사용하여 밥을 지어 감칠맛을 더 하였다.
그리고 대부분의 레시피는 멥쌀만 불려서 사용하였는데 번 연구에서는 찹쌀과 멥쌀을 1:1로 섞어서 사용하였고 잘게 썰어서 참기름과 간장으로 양념하여 다싯 물을 가하여 볶은 곤드레를 불린 쌀 위에 얹어서 밥을 하였다.
♣ <Table 3> Gondrebap recipe in media and cook books.
♣ 재료 및 분량
재료 : 곤드레 나물 400g, 쌀 4컵, 들기름 2큰술
♣ 만드는 법
1. 밥 지을 쌀을 씻는다.
2. 말린 나물은 삶아서 건진 다음 물기를 빼어 먹기 좋을 정도로 알맞게 썬다. 막 뜯은 나물은 살짝 데쳐서 물기를 뺀다.
3. 삶은 곤드레 나물을 들기름에 (반드시) 무친다. 기호에 따라 소금과 참깨를 섞는다.
4. 들기름에 무친 곤드레 나물을 솥 밑에 깔고 위에 쌀을 안친다.
5. 곤드레 밥의 성패는 물 조절. 물을 평소보다 조금 많게 한다.
6. 끓인 양념된장이나 양념간장을 얹어서 비벼 먹는다
* 출처 : 오마이 뉴스 2008.03.26 곤드레밥 먹고 곤드레 만드레하면 클 나요
♣ 만드는 법
삶아서 통깨·들기름·소금으로 버무린 곤드레를 맨 밑에 깔고 쌀을 얹어 밥을 짓는다. 관건은 물 조절인데, 살짝 많은 듯해야 좋다.
강원지역에서는 참기름 대신에 들기름을 쓴다. 참기름이 강하다면 들기름은 부드럽다.
양념장 - 양념한 간장이나 강된장, 자박장(양파, 멸치, 다시마 등을 갈아 된장에 넣고 끓인 것)을 만들어 비벼 먹어도 별미다. 무채나 콩나물, 열무김치와 비벼도 좋다.
* 출처 : 농민신문 2011.06.13 맛따라 길따라
♣ 재료 및 분량
재료 : 곤드레 나물, 쌀, 들기름, 간장, 양념장(집간장, 청,홍고추, 통깨, 참기름)
♣ 만드는 법
1. 쌀은 미리 씻어 불려 놓는다.
2. 곤드레 나물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 물에 담가 쓴맛을 잠시 우렸다가 물기를 짠 후 송송 썰어 들기름, 집 간장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3. 냄비에 쌀을 앉히고 쌀 위에 양념이 밴 곤드레 나물을 얹어 밥을 짓는다.
4. 뜸이 들어 밥이 되면 주걱으로 고루 섞어 밥을 푼다.
5. 양념장을 만들어 비벼 먹는다.
* 출처 : 경인일보
♣ 재료 및 분량
재료 : 건곤드레 30g, 들기름과 소금, 다진 마늘 약간, 쌀, 간장양념장(진간장, 국간장, 깨소금, 고춧가루, 들기름)
♣ 만드는 법
1. 말린 곤드레 나물은 하루 정도 물에 담갔다가 충분한 물로 30분가량 삶는다. 삶은 후 딱딱한 줄기는 잘라내고 소금 약간과 다진 마늘, 들기름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2. 솥에 곤드레 절반을 깔고 불린 쌀을 올린 후 나머지 곤드레를 쌀 위에 얹어 밥을 짓는다.
3. 밥이 완성되면 기호에 맞게 양념장에 비벼 먹는다.
* 출처 : 스포츠 동아
♣ 재료 및 분량
재료 : 쌀 3컵, 곤드레 300g, 들기름·소금 약간씩, 양념장(집간장 3큰술, 청·홍고추 1개씩, 통깨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 만드는 법
1. 쌀은 밥짓기 30분전에 씻어서 건져놓는다. 곤드레는 끓는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 물에 담가 쓴맛을 잠시 우렸다가 물기를 꼭 짠 후 송송 썬다. 여기에 들기름, 소금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2. 쌀과 물의 양을 1:1.1 비율로 앉혀 밥을 한다. 묵은 쌀인 경우 1:1.2 비율로 물의 양을 좀 더 늘린다. 나물에서 물이 나오기 때문에 평소보다 밥을 고슬하게 짓는다. 쌀위에 양념이 밴 곤드레를 얹고 밥을 짓는다. 뜸이 다 들면 주걱으로 고루 섞어 밥그릇에 담는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같이 낸다. 참기름을 먼저 넣으면 양념이 고루 섞이지 않으므로 참기름을 맨 나중에 넣어야 한다.
* 출처 : 선재스님 의 사찰음식
♣ 재료 및 분량
재료 : 말린 곤드레나물 40g(들기름, 소금약간씩), 쌀 2컵, 물 2컵 양념장 : 진간장 3큰술, 다진 양파 1큰술, 다진 홍고추 1작은술, 생수 1큰술, 후춧가루 약간, 깨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말린 곤드레는 2-3시간 불에 불린 다음 30분간 삶는다.
2. 식을 때까지 삶은 물에 놓아두었다가 여러 번 헹구어 내고 물기를 꼭 짠다.
3. 곤드레에 들기름과 소금으로 양념을 한다.
4. 쌀은 깨끗이 씻어 물에 담가 충분히 불린 뒤 채에 건져 물기를 뺀다.
5. 솥에 쌀을 안치고 그 위에 곤드레를 얹고 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곤드레밥을 할 경우는 불을 약하게 해야 하며 밥물도 적게 넣는다.
6.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 출처 : 한 알의 볍씨
♣ 재료 및 분량
재료 : 곤드레나물, 멥쌀, 양념재료 : 들기름, 소금, 양념간장
♣ 만드는 법
1. 곤드레나물은 흙이 나오지 않도록 두세 번 헹군 후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2. 데친 곤드레나물은 찬물에 헹궈 건진 후 듬성듬성 썬다. 들기름과 소금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3. 씻은 멥쌀에 곤드레나물을 넉넉히 넣고 솥에 안친다.
- 물 양은 멥쌀에 맞추되 평소보다 조금 적게 한다.
- 아래에 쌀을 놓고 위에 데친 나물을 얹는다.
4. 밥이 다 되면 충분히 뜸을 들이고 양념간장을 곁들인다.
* 출처 : 불영이 감춘 스님의 비밀레시피 글 일운
♣ 재료 및 분량
재료 : 데친 곤드레 300g, 쌀 1과 ½컵, 기장 2큰술, 물 1과 ½컵, 소금·들기름 약간씩, 양념장(부추 20g, 파 ½대, 간장 2큰술,다진 마늘 1작은술, 물 1큰술, 통깨 1작은술, 참기름 약간)
♣ 만드는 법
1. 쌀과 기장은 충분히 불려서 준비한다. 부추는 0.5cm 길이로 썰고, 파는 슬라이스한다.
2. 데친 곤드레는 물에 헹궈 살짝 짠 후 적당한 크기로 썬 다음 소금, 들기름을 넣어 버무린다.
3. 캐서롤에 불린 쌀과 기장을 담고 2의 곤드레를 얹고 물을 넣는다.
4. 끓으면 약불로 줄인 후 10-15분 정도 뜸을 들인다.
5. 양념장 재료를 섞은 뒤 곤드레밥에 곁들여낸다.
* 출처 : 2011.09.29 donga.com 우먼동아 웰빙요리
♣ 재료 및 분량
재료 : 곤드레나물, 감자, 집간장, 소금약간, 참기름 약간, 양념장재료 다진파, 다진마늘, 간장, 깨소금, 들기름, 설탕약간, 고춧가루
♣ 만드는 법
1. 돌솥에 불린 쌀을 넣고 밥물을 잡는다. 찹쌀을 조금 섞어 물을 조금만 넣는다.
2. 감자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넣고 센불로 끓여준다.
3. 곤드레나물은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참기름, 소금, 집간장을 넣고 밑간해서 준비한다.
4. 밥이 끓어오르고 물기가 거의 없어지면 불을 제일 작은 불로 줄인다.
5. 뚜껑을 열고 곤드레나물 밑간해 둔 것을 소복하게 올려서 30분정도 뜸들여준다.
* 출처 : 2010.06.20 주동닷컴
♣ 재료 및 분량
재료 : 곤드레나물 100g, 들기름 약간, 쌀 3컵, 간장양념장
♣ 만드는 법
1. 말린 곤드레나물을 삶아 들기름에 무친다.
2. 씻은 쌀과 함께 솥에 ①을 깔고 앉혀 밥을 하여 기호에 맞는 양념장과 비벼 먹는다.
* 출처 : 아리랑의 고장 정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