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떡
총떡은 강원도 춘천지방의 이름난 음식이였다. 총떡은 메밀가루를 반죽하여 지짐판에서 전병같이 부치고 거기에 꿩고기나 닭고기, 참나무버섯, 돌버섯, 오이 등을 가늘게 채쳐서 볶은것을 넣고 둘둘 말아서 초장에 찍어먹는 음식이다.
얇게 부쳐 낸 메밀지짐에 소를 넣고 둘둘 말아 넣는 모양이 총을 련상케 한다는데로부터 총떡이라고 하였다고 한다.
♣ 금강잣죽
금강산을 끼고 있는 금강, 고성지방의 잣이 알이 크고 맛이 좋아 널리 알려 졌다. 금강잣죽은 쌀에 잣을 섞어 쑤었는데 허약한 사람들의 몸보신제로 많이 쓰인다.
♣ 해삼탕
해삼은 바다에서 나는 삼이라는 뜻에서 옛날부터 귀하게 일러 오는 수산물이며 그 모양이 바다쥐와 같다고 하여 《해서》라는 별명도 가지였다.
해삼은 전복, 섭조개와 함께《삼화》(세가지 재물 또는 돈)라고도 불리울 정도로 값이 비싼 식품이여서 주로 고급료리감으로 쓰이였다.《고성읍지》에 의하면 해삼은 강원도 고성지방의 특산이라고 하였다.
♣ 감자송편
감자송편은 감자를 갈아서 만든 떡반죽에다 당콩소를 넣고 빚어서 찐 떡이다. 강원도송편은 비록 감자로 만들었지만 이 지방의 감자는 농마가 많이 나고 질적거리지 않으며 맛이 류별하여 다른 지방의 흰쌀송편과 같이 특식으로 일러 주었다.
강원도의 감자송편은 그 형태에서도 특징이 있다. 강원도의 송편은 다른 지방의 송편과는 달리 손으로 꽉 쥐였다 놓은 모양과 비슷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