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늘 꿀 장아찌 레시피
각종 요리에 사용되는 마늘은 맛과 영양, 효능도 뛰어나서 전통적으로 양념과 장아찌를 담아 놓고 밑반찬으로 먹어 왔다. 마늘장아찌로 담으면 마늘의 아린 맛은 줄고, 몸에 좋은 성분이 더해지는 약용반찬이 된다. 새콤달콤, 아삭하게 익은 마늘장아찌는 식욕이 촉진되고 소화가 잘 되며 혈액순환도 잘 되게 하는 효과도 있어 건강밥상을 차릴 수 있다.
♣ 재료 및 분량
깐마늘 50쪽, 식초 1/2컵, 매실청 1/2컵, 피클링스파이스 1TS, 대추 4개, 꿀 1컵
♣ 만드는 법
1. 병은 끓는 물에서 15분 정도 중탕으로 소독하고 건조시킨다.
2. 꿀, 식초, 매실청을 비율대로 섞어 배합물을 만든다.
3. 잘 녹인 배합물에 피클링스파이스를 넣는다.
4. (3)을고루잘섞어준다.
5. 마늘을 병에 채우고 배합물을 넣어준다.
6. 대추로 덮고 밀봉하여 10일 정도 숙성 후, 서늘한 장소에서 보관한다.
♣ 조리 팁 & 참고
마늘의 물기를 모두 없애고 만들어야 마늘이 무르지 않고 아삭한 맛을 낸다. 하지(夏至) 이전에 나오는 마늘은 연해서 아린 맛이 적어 장아찌 담기에 적당하다.
♣ 꿀의 효능
꿀은 항균력이 뛰어나고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효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고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제거,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질환과 심장병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소화흡수도 잘 되어 건강식품으로 많이 이용된다
벌꿀은 일벌이 식물의 밀선(蜜腺.꿀샘)에서 수집한 물질을 벌집에서 농축시켜 식량으로 저장해 놓은 것으로 비타민, 단백질, 미네랄, 아미노산 등의 종합영양성분 외에 효소를 가지고 있고 위염, 식도염, 위궤양 등 위장병치료에 효과가 있다.
벌꿀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오장을 편하게 하고 기를 도우며 비위를 보하고 아픈 것을 멎게 하며 독을 푼다. 여러 병을 낫게 하고 온갖 약을 조화시키며 비기를 보한다. 또한 입이 헌 것을 치료하며 귀와 눈을 밝게 한다. (동의보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