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덜 주고, 덜 먹고 오늘도 당류 줄이고 당당하세요
우리나라 국민들의 당류 섭취량이 계속 증가하고 특히 어린이·청소년·청년층의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이 적정 섭취기준을 초과하였습니다. 당류의 과잉섭취는 비만, 고혈압 등의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류는 무심코 먹는 가공식품을 통해 쉽게 섭취되며 개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섭취량의 차이가 큽니다. 그런 의미에서 당류의 과다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음식을 조리하는 과정을 신경쓰는 것과, 근본적인 인식개선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우리 국민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나트륨에 이어 두 번째 정책으로 제1차 당류 저감 종합계획(‘16∼‘20)을 발표하였고 그 일환으로 지난 9월 23일 “2017 당당한 요리경연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예선을 통과한 52팀 160여명이 열띤 경연을 통해 따라하기 쉬운 일품식, 오감을 만족하는 디저트와 같이 실생활에 활용 가능한 요리들을 선보였습니다. 꼼꼼한 검토를 거쳐 그 중 80종의 새로운 메뉴가 최종 선발되어 덜 달게 먹는 당당한 밥상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e-Book 기반으로 제작하여 보다 손쉽게 활용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입맛을 하루아침에 바꾸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 책의 제목처럼 건강에 “당당” 할 수 있는 삶을 위해 우리 국민 모두가 당류를 줄인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해야 합니다.
식약처도 국민들이 당류 섭취를 줄일 수 있는 식생활 환경조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입니다. 이 책에 수록되어 있는 당류를 줄인 건강한 요리들이 다양한 분야에 보급되어 국민 여러분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식품의약품안전처장 2017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