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김치 레시피
♣ 재료 및 분량
배추 3포기, 무 1개, 미나리 1/2단, 갓 100g, 굵은파 3뿌리, 마늘 3통, 생강 1톨, 배 2개, 밤 5개, 대추 5개, 석이버섯 3장, 표고버섯 3장, 굵은소금 2컵, 소금 2큰술, 실고추 약간
♣ 만드는 법
1. 갓, 미나리는 짧게 잘라 놓고, 대추는 씨를 빼서 채썰며, 배 1개와 밤은 껍질을 벗기고 채 썬다.
2. 마늘과 생강은 저며서 채썰고, 굵은 파는 어슷썰기를 한다 석이버섯은 더운물에 담갔다가 씻어 곱게 채썰고, 표고버섯도 더운물에 불려 기둥을 땐 다음 채썬다.
3. 무를 얇게 둥글썰기한 다음 채썰어, 썰어 놓은 배, 밤, 대추, 실고추를 넣고 비벼서 붉은 빛이 들게 한다.
4. 붉은 빛이 든 소에 미나리, 갓, 석이버섯, 표고버섯 등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골고루 버무린다.
5. 소를 넣은 배추를 겉잎으로 잘 싸서 속이 빠져 나오지 않도록 한다. 속이 빠져나와 국물과 섞이면 국물이 탁해지고 맛도 떨어 질 뿐만 아니라 지저분해 보인다.
6. 배추를 항아리에 차곡 차곡 눌러 담국남겨 놓은 배 1개를 강판에 갈아서 체에 밭친 다음 삼삼한 소금물과 함께 섞어 항아리에 붓는다.
7. 김치를 식탁에 낼때는 한 포기씩 꺼내 배추 밑동 쪽을 먼저 자른다음, 5cm 길이로 썰어 보시기에 담고 국물을 부어 상에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