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질진단를
체질별 표준 안면영상과 음성, 체형, 설문지 조사를 통합해 4가지 체질 특성을 과학적으로 분석해내는 방법이다. 이를 활용한 체질진단은 병원에 내원한 환자가 4가지 영역에 대한 진단을 받은 뒤 각각의 데이터 값을 입력하면, 온라인으로 연결된 한국한의학연구원 서버에서 분석되어 나온 값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그동안 한의사의 주관적 진단을 통해 체질을 판별하던 것을 과학화하기 위한 연구 노력의 결과인 체질진단툴은 한국한의학연구원이 전국한의과대학과 협력해 체질정보은행을 구축하고, 임상 체질 정보 증례를 활용해 시스템화하면서 가능해졌다.
체질정보은행은 5년 이상 체질 임상 경력이 있는 사상체질 전문가에게 체질진단을 받고 60첩 이상의 체질 약물 치료 후 그 약물 반응에 의해 체질이 정확하게 확인된 사람을 표준 샘플자료로 확보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현재 국내 최대 한방병원인 경희의료원 등 국내 3개 대학병원에서 활용중이다.
♣ 통합 체질 건강 진단 . 자극 시스템
오감형 진단기기를 이용해 체질 및 건강을 진단하고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레이저, 자기장을 이용한 전기적 침이나 고주파 뜸 자극을 통해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이다.
촉각, 시각, 청각, 후각, 미각 등 5가지 감각을 활용하여 진단하는 방법을 기계적으로 구현한 시스템으로 안면진단기, 음성진단기, 피부진단기, 맥진단기 등과 설문지 정보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체질과 건강상태를 진단해 그 종합적인 결과가 수치로 나타나는 데 이것이 체질건강지수다.
이 체질건강지수를 바탕으로 필요한 부위에 침이나 뜸으로 자극해 건강을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안면진단기는 내장 카메라를 통해 안면을 촬영해 나타난 얼굴 형태로 체질을 판별하고 안색으로 건강상태를 진단한다.
음성진단기는 녹음된 목소리의 음색, 높낮이, 발음속도 등을 판단 기준으로 하고, 피부진단기는 피부의 탄성, 마찰, 거칠기 등의 정보를 체질 판단에 활용한다. 맥진단기는 맥의 세기, 너비, 빠르기 등을 통해 건강 상태를 판단한다. 마지막으로 설문조사의 정보를 바탕으로 체질 판별 및 건강상태를 진단하는 시스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