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콩의 영양학적 가치 및 기능성
콩 씨알(종실)은 인간의 생명보전에 필요한 3대 영양소 중 가장 중요한 단백질의 함량이 40%나 되고, 탄수화물이 30%, 지방의 함량이 20%가 된다.
전분은 거의 없는 반면에 단백질 함유량이 많아, 지구상에 있는 어느 작물보다 그 영양성이 뛰어난 작물이다. 우리네 선조들은 일찍부터 콩의 우수한 영양성을 알아 콩을 ‘밭에서 나는 고기’ 라고 불렀으며, 실제 콩에 들어 있는 이런 영양성분은 소고기 등심보다도 월등히 높다.
이밖에도 식이섬유,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폴린산, 비타민K, 철, 아연, 인, 칼슘 그리고 마그네슘 등이 들어 있다.
콩 단백질에는 혈압을 높이는 화합물인 안지오텐신(Angiotensin)을 만들어내는 효소인 안지오텐신 전환효소(ACE)의 기능을 방해하는 항고혈압 펩타이드가 함유되어 있다고 밝혀졌으며, 함황아미노산이 적기 때문에 콩팥을 통한 염분의 배출을 감소시켜 칼슘의 손실을 막아 준다.
칼슘은 신체의 뼈와 치아를 구성하며 유지하는 데 중요한 무기질인 동시에 혈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또한 콩 함유 지질성분은 심혈관계의 질환을 예방하며, 식이섬유는 장 기능을 개선시킨다.
콩의 주요 기능성 물질 중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구성성분은 제니스테인(Genistein), 다이드제인(Daidzein), 글리시테인(Glycitein) 등의 세가지 어글리콘 기본 구조를 갖고 있으며 이들은 갱년기 여성의 주요 질병인 유방암, 자궁암,골다공증 및 만성의 전립선암의 예방과 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피트산(Phytic Acid)의 경우 항암작용(철에 의한 산화반응 감소)과 심혈관 질환의 감소효능이 있으며 레시틴은 PC, PS, PE 및 PI로 구성되어 있는데 특히 콜린을 내포한 PC는 세포막의 회복을 도와 알츠하이머성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다.
루테인은 백내장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사포닌은 항균작용 및 지방산 산하를 방지하여 노화를 예방한다. 이밖에 토코페놀, GAVA등의 물질은 고유의 기능성을 지니고 있다.
♣ 콩 유용성분의 기능성
* 자료 : 우리콩의 이해와 생산 기술(2003년 농촌진흥청)